[김영춘 취임인터뷰] "해양진흥공사 설립, 해운·조선 원스톱 지원"

입력 2017-07-03 06:25   수정 2017-07-03 06:27

[김영춘 취임인터뷰] "해양진흥공사 설립, 해운·조선 원스톱 지원"

"선ㆍ화주 상생펀드 조성 지원…안정적인 선박 확보·용선료 관리 기대"

"세월호 가족 가슴에 아쉬움 남지 않게 챙길 것…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수색도 최선"

(서울=연합뉴스) 이상원 김동규 정빛나 기자 =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한진해운 파산으로 상징되는 국내 해운 산업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해양진흥공사'(가칭)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선사와 화주가 협력해 해운 화물 물량이 안정적으로 확보되도록 '선·화주 상생펀드'를 조성하겠다고 했다.

'글로벌 항만운영사'(K-GTO)를 적극 육성해 해운·항만 분야의 연계 성장을 지원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김 장관은 3일 여의도 해수부 서울사무소에서 연합뉴스와 취임 인터뷰를 갖고 "국내 해운 산업 재건을 위해선 경영 개선, 선박 확보, 화물 확보, 이렇게 3가지가 가장 중요하다. 해양진흥공사를 설립해 이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선박해양금융공사' 공약을 구체화한 것이다. 해운·항만·조선 등 해양 관련 산업을 망라해 지원하는 컨트롤 타워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아직 세부 내용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해양진흥공사는 정부에 흩어져 있는 각종 금융 프로그램을 통합·확대해 어려움을 겪는 선사의 경영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정부는 지난해 물류대란을 불러왔던 해운업 분야 지원을 위해 올해 초 한국선박회사(1조원), 캠코선박펀드(1조9천억원), 선박신조지원 프로그램(2조6천억원), 글로벌 해양펀드(1조원) 등 총 6조5천억원 규모의 지원 계획을 마련한 바 있다.

김 장관은 이와 함께 "선·화주 상생펀드 조성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했다.

그는 국내 해운업계 위기에 대해 "경영위기를 맞은 선사가 보유 선박은 팔아 없애고 다시 배를 빌려 비싼 용선료를 주는 식으로 거꾸로 된 흐름을 타다 유발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해운·조선 구조조정 과정이 '적시타'를 치지 못하고 '상투 잡기' 식으로 진행된 게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아주 많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선·화주 상생펀드 운용 방식에 대해 김 장관은 "선사와 화주들이 여유 자금을 출연해 펀드를 조성하고, 펀드가 조선소에 선박을 발주한 뒤 펀드 소유인 선박을 다시 선사에 임대하는 방식을 생각해 볼 수 있다"며 "이렇게 되면 선박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고, 용선료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펀드가 이익을 실현하면 배당을 하게 되니, 배당을 위해서라도 펀드에 참여한 선사들이 화물을 맡기는 '윈-윈' 구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장관은 예산 당국의 동의를 전제로 "정부도 일정 기금을 출연하고, 화주에 대해서는 투자분만큼 투자세를 공제하는 방법 등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국적 선사 간 협력체인 '한국해운연합'(KSP) 결성을 지원해 선사 간 자발적인 구조조정을 유도하겠다는 계획도 말했다. 국내 선사들의 중복 항로 취항 등 비효율적인 부분을 협력을 통해 제거하겠다는 취지다.

그는 해수부가 폐지됐던 5년간을 '상실의 시간'으로 규정하면서 "과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해운·조선 산업의 종합적인 경기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하는 해운거래소 신설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크루즈·마리나 산업에 대해서는 "해양산업 분야의 블루오션"이라며 적극적인 육성 방침을 밝혔다.

그는 "크루즈·마리나 산업은 지난 10년, 5년을 주기로 비약적으로 발전했다"며 "우리나라와 발전·소득 수준이 유사한 국가 사례를 벤치마킹해보면 관광·레저 측면에서 이 분야는 발전 가능성이 아주 크다"고 강조했다.

기존 중국 관광객 중심인 크루즈 산업의 다변화를 위해 대만 등을 대상으로 크루즈 유치 활동을 벌였고, 성과를 냈다는 점도 소개했다.

마리나 산업 육성을 위해 2022년까지 300척 이상 계류할 수 있는 거점형 마리나 항만을 부산 해운대와 울진 후포, 안산 방아머리 등에 6곳 조성하겠다고 했다.

그는 "최근 완성된 마리나에는 요트들이 속속 들어차고 있다"며 "이 산업이 일자리 창출 등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장관은 세월호 미수습자 수색과 관련해서는 "다음 달 말까지 화물칸을 정밀 수색하고 침몰 지점 해역에 대한 정밀 수색도 다시 한 번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가장 중요한 것은 미수습자 다섯분을 찾아 가족 품으로 돌려드리는 것"이라며 "조직을 통해 보고받는 것과 현장에서 이야기를 듣는 것은 확실히 차이가 있다. 앞으로도 현장 소통을 강화하고 자주 만나 가족들 마음에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법령을 개정을 통해 여객선 등에 대한 선령 제한을 강화한 것을 두고는 "세월호 같은 아픔을 겪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도입한 측면이 있다"며 선사의 부담을 덜어주려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와 '이차보전사업'을 통해 선박 신조를 지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문재인 정부 1호 민원'인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수색에 대해서는 "현재 수색 중인 선사 폴라리스쉬핑 선박의 계약 기간을 연장해 정부 수색선과 2척으로 병행 수색할 수 있도록 요청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해류를 따라 구명보트가 닿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가족들이 주장한 침몰 지점 인근 무인도에 대한 수색은 현재 인근을 지나는 브라질 해군에 수색을 요청한 상태라며 "가능한 방법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취임식에서 현재 국내총생산(GDP)의 6.4% 수준인 해양수산 분야 기여도를 10%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그는 "대통령도 해양수산 분야에 애정 있고 이해도가 높다"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해양수산 분야의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dkkim@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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