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올 하반기∼내년 상반기 첨단 장비 '전방추돌 방지' 설치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 경기도 내 전체 광역버스(G버스) 2천여대에 내년 상반기까지 전방 추돌 우려 시 경보가 울리는 등의 첨단 기능을 갖춘 운전자보조 시스템(ADAS)이 설치될 전망이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지난 9일 오후 경부고속도로 상행선 서울구간에서 발생한 광역급행버스(M버스) 추돌사고와 관련해 "도내 광역버스 2천여대에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을 도입하겠다"고 11일 밝혔다.
도는 이번 사고를 낸 광역급행버스의 노선 인가권을 가진 국토교통부에 도내 지역을 운행하는 309대의 광역급행버스에도 안전장치를 설치하는 등 사고 예방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도록 건의했다.
남 지사는 이날 오전 도정 점검회의에서 "국민이 불안해할 때는 시급히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경기도가 인가하는 광역버스의 안전 운행을 위해 대책을 시행해 나가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도는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도내 광역버스 2천45대에 12억여원을 들여 이 시스템을 설치할 예정이다.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은 전방추돌 위험이 있거나 차선을 이탈할 경우 경보가 울리는 장치이다.
도는 이와 함께 필요할 경우 운전자의 졸음을 감지해 경보를 울리는 홍채인식시스템도 광역버스에 설치할 계획이다.
그뿐만 아니라 올 하반기 각 노선에 새로 투입되는 광역버스부터 순차적으로 비상자동제동장치도 부착해 나갈 방침이다.
비상자동제동장치는 앞 장애물과 일정 거리 이내로 접근해 추돌 위험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버스를 멈추게 하는 장치이다.
도는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 설치 비용을 시책추진비로 서둘러 마련하거나 다음 달 예상되는 2차 추경예산안에 편성할 방침이다.
도는 이같은 버스 안전장치를 광역버스부터 우선 설치한 뒤 시내버스 등으로 확대해 나가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남 지사는 "대형 버스사고에는 과다한 근무시간이라는 구조적 문제점이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해야 한다. 도는 연말까지 도내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시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달라"고 지시했다.
지난 9일 오후 2시 40분께 서울 서초구 원지동 경부고속도로 서울방면 415.1㎞ 지점 신양재나들목 인근에서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급행버스가 다중 추돌사고를 유발, 2명이 숨지고 16명이 다쳤다. 사고 버스 운전기사는 경찰에서 "과로로 운전하던 중 깜빡 정신을 잃었다"고 진술했다.
kw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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