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필리핀, 홍콩 등지로 크루즈 유치 확대
(인천=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로 올해 인천항에 기항하는 크루즈선이 절반으로 줄어든 가운데 인천항만공사가 시장 다변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해양수산부와 공동으로 최근 대만에서 열린 제6차 아시아 크루즈협력체(ACC) 워킹그룹 회의에 참석해 크루즈 유치 활동을 했다.
ACC는 최근 크루즈 모항으로 주목받는 대만, 필리핀, 홍콩, 중국 샤먼, 하이난 항만 당국을 회원으로 뒀다.
해수부를 주축으로 한 한국 대표단은 이번 회의에 참관인 자격으로 참석했다.
인천항만공사는 ACC 회원들을 대상으로 1대1 미팅을 통해 인천항의 강점과 2019년 개장 예정인 인천항 크루즈터미널을 집중적으로 홍보했다.
공사 관계자는 17일 "그동안 중국에 편중된 시장 구조를 주변의 중화권 국가로 확장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중화권 문화 특성상 지속적인 네트워크 구축과 신뢰관계 형성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이 올해 3월 15일부터 자국민의 한국 단체관광을 금지한 이후 인천항에서는 중국발 크루즈 21척의 기항이 무더기로 취소됐다.
사드 보복이 노골화하기 전인 지난해의 경우 인천항에는 총 16만5천명의 관광객을 태운 크루즈선 62척이 기항했고 이 가운데 중국발 크루즈가 47척(75.8%)이었다.
한국의 새 정부 출범 직후 중국 당국이 통관을 비롯한 일부 제재를 완화하는 움직임이 감지되기도 했지만 사드 갈등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면서 양국관계의 회복 시기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중국이 금한령을 해제해도 단체관광객 모집 기간이 필요해 중국발 크루즈의 인천 기항은 물론 한중카페리 여객 회복에도 최소한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
smj@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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