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합뉴스) 민영규 기자 = 부산시가 시내버스에 이어 마을버스도 준공영제로 운행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마을버스도 중요한 대중교통 수단인데 업체의 재정난 해소와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마을버스 기사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정기적으로 요금을 인상하면 반대 여론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는 판단에서다.
준공영제는 자치단체가 버스 업체의 운송수입금 부족액을 지원해주는 대신 노선 변경이나 증차 등 권한을 갖는 것이다.
부산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2007년 5월 도입됐다.
부산시는 2010년 6월 도농 복합지역인 강서구에서, 올해 1월 기장군에서 각각 시행한 준공영제 개념인 마을버스 통합관리제를 부산 시내 16개 구·군으로 전면 확대하는 모델을 구상하고 있다.
운송수입금 부족액을 시와 구·군이 조금씩 나눠서 부담하는 방식이다.
부산에는 현재 127개 노선의 마을버스 531대가 운행 중이다.
시 관계자는 23일 "마을버스 요금인상 권한을 구·군이 갖고 있기는 하지만 지역별로 요금을 달리할 수도 없고 무작정 요금을 올려줄 수도 없기 때문에 안정적인 운행 방안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부산시가 마을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검토하는 것은 올해 마을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진통을 겪으면서 파업 가능성까지 거론되는 상황과도 무관하지 않다.
노조는 현재 6천47원인 시급을 최저임금(6천470원)보다 280원 많은 6천750원으로 인상해달라고 요구하는 반면 사측은 재정난을 이유로 동결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때문에 노조는 오는 24∼25일 파업 찬반 투표를 벌이기로 했다.
노사는 24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임금인상 규모를 놓고 막판 조정을 시도한다.
youngkyu@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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