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대표 "오전 먹통, 신평사 등 유관기관 서버 문제"(종합)

입력 2017-07-27 13:33   수정 2017-07-27 14:30

카카오뱅크 대표 "오전 먹통, 신평사 등 유관기관 서버 문제"(종합)

"카카오뱅크 서버는 1시간에 10만명 몰려도 괜찮아"

"수수료 면제 올해 말에 재검토해서 연장 여부 결정"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박의래 기자 = 한국카카오은행(약칭 카카오뱅크)은 출범 첫날 많은 고객이 몰리며 애플리케이션(앱) 오류가 반복적으로 생긴 것에 대해 "카카오뱅크의 문제는 아니고 신용평가사 등 유관기관의 서버 문제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용우·윤호영 카카오뱅크 공동대표는 27일 카카오뱅크의 영업 시작을 계기로 서울 서초구 반포 세빛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카카오뱅크는 시간당 10만명이 이용해도 문제가 없도록 내부 시스템을 구축해 놨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오전 7시부터 영업을 시작한 카카오뱅크는 영업 시작 3시간 만인 오전 10시까지 3만5천명이 가입하고 7만 차례 내려받기(다운로드) 됐다.

앞서 시장에 진출한 국내 1호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서비스 첫날 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수신 계좌 1만5천317개(당시 잠정 집계)를 개설한 것과 비교하면 카카오뱅크가 훨씬 빠르게 고객을 모은 셈이다.

다만 너무 많은 이용자가 한 번에 몰리면서 앱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반복되거나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했다는 알림창이 나와 절차가 중단되는 일이 반복됐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카카오뱅크에서 계좌를 개설하려면 크레딧 뷰로나 나이스 신용평가 등 다른 기관에서 정보를 받아오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사람이 몰리다 보니 평소 해당 기관에서 감당하는 것보다 트래픽이 몰려 이런 일이 벌어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조만간 해결될 문제"라며 "대비한다고 했지만 미흡한 부분이 있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올해 말까지 입출금 통장의 이체 수수료와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수수료, 알림 수수료 등을 면제한 것에 대해서는 "내년도에도 계속될 수 있을지는 올해 말에 다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표는 "3대 수수료를 모두 면제한 것은 어떤 은행도 하지 않은 시도"라며 "여·수신 포트폴리오도 보고 고객에게 최대한 혜택을 돌려주자는 생각으로 연말에 결정하겠다. 고객에 불편하게 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증자 문제와 이로 인해 케이뱅크처럼 대출을 중단하는 일이 벌어질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은산분리법이 완화되지 않아도 증자를 할 수 있도록 주주사들과 의견을 모은 상태"라며 "대출이중단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 대표는 다른 은행과 경쟁이 될 것 같으냐는 질문에는 "이제 세상에 나온 하루짜리 애가 위협될까요"라고 물으면서도 "며칠 전부터 은행들이 상품개편을 하는 것을 보고 카카오뱅크를 의식하는 것 같아 우리가 제 길을 가고 있구나 생각했다"고 말했다.

계좌 개설이 쉬워 대포통장으로 쓰일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카카오뱅크는 PC가 아닌 모바일로만 되기 때문에 계좌를 만들려면 계좌 하나당 하나의 스마트폰이 필요하다"며 "그만큼 대포통장을 만드는 비용이 올라가 다른 은행보다 대포통장 만들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모바일을 최우선으로 서비스를 전개하겠다"며 "모든 고객이 '불편하다', '잘못됐다'라고 말해줘야 한다. 그런 말을 새겨듣고 해석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카카오뱅크 준비 과정에 관해 "우리가 갖고 있던 상식을 깨야 하는 것이었다. 이것(기존 관행)이 과연 당연한 것인가(하는 의문)에서 출발했다"고 회고했다.






이 공동대표는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인 결과 금융권 관행에 대해 정보통신기술(ICT)의 관점에서 의문을 제기하는 일이 많았고 "준비 과정이 매일 이런 것에 대한 논쟁 속에 전개됐다"며 "그 결과가 카카오뱅크를 탄생시켰다"고 평가했다.

sewonle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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