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해영 기자 = 일본 정부의 비행자제 요청에도 불구, 수직 이착륙기 오스프리 운용을 계속하겠다는 미국의 방침에 대해 일본 사회가 상당한 불만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공영방송 NHK는 9일 오스프리기 일본 배치 이후 사고 사례를 보도하면서 오키나와(沖繩)에서는 미군에 관한 일·미 양국 정부 간 합의가 사실상 깨지거나 일본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요청에 미군이 응하지 않는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프 데이비스 미 국방부 대변인은 7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현재 오스프리의 비행을 제한하고 있는 구역은 없다"고 말해 일본 정부의 비행자제 요청에 응할 계획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일본 방위상은 지난 6일 미군 오스프리기가 호주 동부해안에서 정기훈련 중 추락, 탑승자 26명 중 해병대원 3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자 미국 측에 일본 내에서의 오스프리 비행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주일미군은 호주 사고 다음 날인 7일에도 오스프리 비행을 계속해 일본을 머쓱하게 만들었다. 오키나와 현 측도 주일미군에 비행자제를 요청했지만 기지 책임자는 비행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NHK는 오스프리기 배치와 작년 이후 사고 일지를 보도하면서 오키나와 가데나(嘉手納)와 후텐마(普天間) 미군기지 소음피해를 줄이기 위해 미·일 양국 정부가 밤 10시부터 다음날 6시까지의 심야와 새벽 시간에는 비행을 최소화하기로 합의했지만 실제로는 야간과 새벽에도 비행이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가데나 기지의 경우 지난달 한 달 동안에만도 26일간 이 시간대에 비행소음이 확인됐고 후텐마 기지에서도 밤 10시 이후 비행소음이 들린다는 민원이 기지 주변 주민에게서 상시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NHK는 소음 이외에도 양국 정부 간 합의가 사실상 깨지는 사례가 있다고 강조했다. 가데나기지에서 미 해군이 이용하던 주기장의 경우 주택가에서 불과 50m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일본 정부가 157억 엔(약 1천570억 원)을 들여올 1월 다른 장소로 주기장을 옮겨줬다.
미군은 그러나 일본 정부의 양해도 받지 않은 채 이 주기장 부지를 다른 기지에서 날아온 군용기 등이 자주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또 가데나기지에서는 양국 정부가 다른 기지에서 실시하기로 합의한 낙하산 강하훈련이 지난 4월과 5월에 실시됐다.
이런 사태가 있을 때마다 현지 지자체뿐만 아니라 일본 정부가 항의와 요청을 했지만, 미군은 "운용상 필요하다", "예외적 조치" 등을 주장하며 응하지 않는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NHK는 미군의 이런 행태에 대해서는 미군기지의 존재를 용인하는 보수계 자치단체장으로부터도 "방약무인한 운용으로 허용할 수 없다"는 강한 불만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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