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 주요 내용

입력 2017-08-10 10:30  

[표]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 주요 내용

◇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



┌──┬──────────┬─┬─┬─────────┬─────────┐

││ 2018학년도 수능 │ │ │ <제1안> │ <제2안> │

││ (현행) │ │ │일부과목 절대평가 │ 전과목 절대평가 │

││ │ │ │ │ │

├──┼──────────┤ ├─┼─────────┼─────────┤

│ 1 │국어│ │1 │ 국어 │ 국어 │

├──┼──────────┤ ├─┼─────────┼─────────┤

│ 2 │수학│ │2 │ 수학* │ 수학* │

││ 가/나형 중 택1 │ │ │ 가/나형 중 택1 │ 가/나형 중 택1 │

├──┼──────────┤ ├─┼─────────┼─────────┤

│ 3 │영어│ │3 │ 영어 │ 영어 │

├──┼──────────┤ │ │ │ │

│ 4 │ 한국사 │ │ │ │ │

││ │ ├─┼─────────┼─────────┤

││ │ │4 │ 한국사 │ 한국사 │

├──┼──────────┤ │ │ │ │

││ - │ │ │ │ │

││ │ ├─┼─────────┼─────────┤

││ │ │5 │통합사회·통합과학│통합사회·통합과학│

├──┼──┬───────┤ ├─┼──┬──────┼──┬──────┤

│ 5 │탐구│ 사회탐구 │ │6 │탐구│ 사회탐구 │탐구│ 사회탐구 │

│ 6 │(택1│9과목 중 최대 │ │ │(택1│9과목 중 택 │(택1│9과목 중 택 │

││ ) │ 택2 │ │ │ ) │ 1 │ ) │ 1 │

││├───────┤ │ │├──────┤├──────┤

│││ 과학탐구 │ │ ││ 과학탐구** ││ 과학탐구** │

│││8과목 중 최대 │ │ ││4과목 중 택 ││4과목 중 택 │

│││ 택2 │ │ ││ 1 ││ 1 │

││├───────┤ │ │├──────┤├──────┤

│││ 직업탐구 │ │ ││ 직업탐구 ││ 직업탐구 │

│││10과목 중 최대│ │ ││ 단일과목 ││ 단일과목 │

│││ 택2 │ │ │││││

├──┼──┴───────┤ ├─┼──┴──────┼──┴──────┤

│ 7 │ 제2외국어/한문 │ │7 │ 제2외국어/한문 │ 제2외국어/한문 │

││ 9과목 중 택 1│ │ │ 9과목 중 택 1 │ 9과목 중 택 1 │

└──┴──────────┴─┴─┴─────────┴─────────┘

* 수학은 응시자 소질·적성·희망 진학 계열 등에 따라 출제유형 선택 응시

** 2015 교육과정상 진로선택과목으로 구성된 과학Ⅱ(물·화·생·지Ⅱ)는 출제 범위에서 제외

*** 1안은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한문 등 4과목 절대평가. 2안은 모든 과목 절대평가



◇ 개편 시안별 장·단점



┌────┬────────────────┬───────────────┐

││ <제1안> 일부과목 절대평가│ <제2안> 전과목 절대평가│

├────┼────────────────┼───────────────┤

│ 기대 │?수능체제 변화 최소화로 대입 안 │?수능 부담 경감으로 학생 희망 │

│ 효과 │정성 및 예측 가능성 우위│·진로별 학습 집중 기대 │

││?수능 변별력 유지로 학생부 미흡 │?수능 영향력 축소로 학생참여수│

││·부재 학생 재도전 기회 확보(재 │업, 과정중심평가 활성화 기대 │

││수생, 검정고시 등) │ - 상대평가 과목 쏠림 학습 해 │

││?기존 수능과 유사하여 고교에서 │소│

││학생 진로 지도에 용이 │ │

││?수능 변별력 유지로 대학에서 학 │ │

││생 선발 상대적 용이 │ │

├────┼────────────────┼───────────────┤

│ 현장의 │?암기식 문제풀이 등 현행 교육문 │?수능 변별력 약화에 따른 학생 │

│ 우려 │제 해소에 한계 │부 미흡·부재 학생 재도전 기회│

││ - 학생의 학습부담 상대적 과중 │ 축소(재수생, 검정고시 등)│

││?상대평가 과목 쏠림 학습으로 다 │?학생부전형 확대로 인한 내신 │

││양한 수업 혁신에 한계 │부담 및 공정성 문제 제기 │

││?계속적 대입전형 개편 등 혼란 및│ - 학생부와 내신 경쟁 과열│

││ 사회적 갈등│?변별을 위한 타 전형요소 확대 │

│││로 사교육 부담 확대 우려 │

│││?대입전형체계의 전반적 변화를 │

│││수반하므로 대입 안정성 저하 │

└────┴────────────────┴───────────────┘

cindy@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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