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해양플랜트 발주 기지개…일감절벽 조선업계 '숨통'

입력 2017-08-24 06:13   수정 2017-08-24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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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해양플랜트 발주 기지개…일감절벽 조선업계 '숨통'

BP 등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 입찰…현대·삼성重 수주 경쟁 치열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글로벌 오일메이저들이 저유가 여파로 미뤄왔던 해양플랜트 발주를 최근 잇따라 재개하면서 국내 조선업계가 앞다퉈 수주 경쟁에 나섰다.

대부분 계약이 내년에야 체결되고 실제 현장에 일감으로 반영되려면 1년 이상을 기다려야 하지만, 당장 '일감 절벽'을 마주한 조선업계에는 다소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2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석유회사 BP는 최근 아프리카 또르뚜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해양플랜트 입찰을 시작했다.

BP는 이 프로젝트에 투입할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FPSO) 1기와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FLNG) 2기를 발주할 예정이다.

또르뚜 프로젝트의 전체 사업 규모는 58억달러(약 6조5천600억원)이며, 이 중 FPSO와 FLNG는 10억달러(약 1조1천300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BP는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을 포함한 국내외 조선사 8곳에 입찰 초청서를 발송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참여 제안을 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BP는 다음달 초 이들 업체로부터 입찰 서류를 받은 뒤 이르면 10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내년 9월께 최종 투자 결정을 확정할 예정이다.


베트남 석유회사 푸꾸옥 페트롤리움이 진행하는 가스전 프로젝트 '블록 B'의 입찰도 최근 시작됐다.

이 프로젝트는 베트남 근해에 가스 생산설비를 설치하는 내용으로 총 12억7천만달러(약 1조4천4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베트남 국영 석유회사 페트로베트남 자회사인 푸꾸옥은 2012년부터 이 사업을 준비했으나 국제 유가가 바닥을 기자 사업 진행을 계속 지연해 왔다.

발주는 부문별로 나눠서 이뤄지며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미국 맥더모트, 싱가포르 SMOE 등 4개 업체가 중앙처리플랫폼(CPP) 상단 2만t급 상부 플랜트(톱사이드)에 대한 입찰 초청서를 수령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에도 국내 조선 '빅3' 중 대우조선은 빠졌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 측은 "사전 입찰심사 단계에서 작년 재무제표가 기준이 되는 바람에 재무건전성을 낮게 평가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푸꾸옥은 4개 조선사로부터 11월 말까지 입찰 서류를 받아 연말이나 내년 초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전망이다.

글로벌 오일 메이저 로열더치셸 역시 유가 하락을 이유로 중단했던 멕시코만 비토(Vito) 프로젝트의 부유식 원유생산설비(FPU) 입찰을 재개한 상태다.

총 1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이 프로젝트와 관련해 대우조선을 제외한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중국, 싱가포르 등 해외 업체들과 함께 수주 후보로 압축된 것으로 전해졌다.

셸은 후보 업체들로부터 입찰 서류를 받고 있으며 연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스타토일이 발주한 요한 카스트버그 프로젝트의 FPSO 입찰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총 15억달러(약 1조7천억원) 규모로 알려진 이 프로젝트의 입찰은 선체·거주구와 상부 플랜트로 부문이 나뉘어 진행된다.

국내 조선사 중 선체·거주구는 3사가 다 참여하며, 상부 플랜트는 삼성중공업만이 입찰 초청서를 받아 노르웨이, 싱가포르 업체들과 경합 중이다.

선체·거주구는 연내, 상부 플랜트는 내년 상반기에 입찰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유가가 배럴당 40∼50달러로 낮은 수준에 머무르는데도 글로벌 오일메이저들이 미뤄왔던 해양플랜트 발주를 재개한 것은 구조조정을 통한 원가 절감에 성공해 손익분기점을 낮췄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먼저 이익을 낼 수 있는 프로젝트부터 올해 들어 차례로 발주가 이뤄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해양플랜트 발주를 중단한 최근 2년 동안 기존 유전의 원유 생산량이 조금씩 줄어든 탓에 오일메이저들이 추가 투자에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해양플랜트는 워낙 덩치가 크고 인원이 많이 필요해 1∼2년 뒤 일감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과거 해양플랜트로 큰 적자를 본 국내 조선사들이 위험관리 기능을 강화한 만큼 다시 시행착오를 겪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bryoon@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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