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버스기사 불친절·공사 지연·노선 불편 등 곳곳 문제투성이 지적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최근 본격적으로 시행된 대중교통체계 개편으로 인한 문제에 대해 제주도의원들의 집중포화가 쏟아졌다.
7일 제주도의회 제354회 임시회 환경도시위원회 교통분야 주요사업 추진상황 업무보고에서 의원들은 지난달 26일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단행된 뒤 발생한 주민 불편과 준비부족 문제를 지적하면서 개선을 주문했다.
안창남 의원은 "30여년 만에 대중교통체계가 일순간에 바뀌면서 시민들이 정말 불편해하고 있다"며 "버스가 제시간에 도착해 목적지까지 더 빠르게 갈 수 있어야 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행정이) 다 놓치고 있다. 학생과 노인 등이 고충을 호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개편된 버스노선을 과연 버스를 타본 사람이 만든 것인지, 아니면 책상 위에서 그린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불평이 나오고 있다. 개편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점차 자리를 잡을 것이라 말하고 있지만 언제 자리를 잡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홍기철 의원은 "어르신들인 경우 정류장에 표시된 버스노선과 시간표 글씨가 너무 작고 숫자조합도 어려워 '산수 하다가 수학하는 기분'이라는 불평이 쏟아진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버스운전사의 불친절 문제를 제기하며 "'000 가느냐'고 물어보면 퉁명스럽게 말하거나 고개만 가로 저을 뿐 대답도 안 하는 경우를 봤다"고 말했다.
대중교통체계 개편의 준비부족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김경학 의원은 "3년간 준비하고 600억원의 막대한 예산을 들여 30여년 만에 대중교통체계를 개편했지만 준비가 부족하다는 일관적인 지적이 나온다"고 말했다.
그는 "중앙차로제 공사 도중 지하에 묻힌 전기·통신 선로 파악을 못해 이전 문제로 공사가 늦어지고, 타시도에서 채용된 운전기사는 제주어와 제주문화·지명·노선에 대한 사전 교육 없이 투입돼 승객이 물어도 대답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겨나고 있다. 현재 드러나는 문제는 단순히 시행 초기의 불편사항, 보완을 넘어선 심각한 문제"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또 "제주의 사회·경제 구조적 환경으로 인해 이동시간이 단축되고 버스가 늘어났다고 해서 단순히 도민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할지 회의적"이라며 "도민들이 승용차를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하려면 반발이 있겠지만 강력한 주차단속이 병행돼야 한다. 차 세울 곳이 없어야 버스를 이용할 것이 아니냐"고 되물었다.
관광객들의 렌터카 이용을 줄여 대중교통으로 흡수하기 위해 관광지 순환버스 문제도 지적됐다.
하민철 의원은 "관광지 순환버스의 요금은 1천200원, 4인 가족인 경우 4천800원으로 6∼7군데를 타고 돌아다니면 3만원 안팎의 비용이 든다. 그러나 9월 2일 기준 렌터카 이용료가 하루에 1만7천100원"이라며 과연 경쟁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성토했다.
그는 "게다가 30분 배차간격이던 것이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는 운전기사의 식사와 휴식을 배려해 1시간이다. 한 번 놓치면 1시간 기다려야 하는 모순이 있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의원들은 도내 급속하게 늘어난 렌터카 난립 문제와 택시업계의 자구노력 없이 감차 보상금 인상 등 지원사업으로만 이뤄진 택시정책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오정훈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운전원 친절도 문제는 행정이 페널티와 인센티브제를 도입해 통제할 수 있는 여건이 됐다. 3개월 이후에 확실히 달라졌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도록 도가 책임지고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또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맞물려서 5대 핵심과제로 주차정책 등을 앞으로 진행한다. 우선 대중교통 기반을 만들고 이어서 강력한 주차정책과 차량 수요조절을 이어갈 것"이라며 연말까지 지적된 문제를 개선하는 데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bjc@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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