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25일 "금융 관행 개혁 노력으로 금융 소비자 권익을 보호할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금융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이날 간부회의에서 "금융 관행 개혁의 동반자로서 금융업계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원장의 발언은 지난 21일 원장 직속 자문기구로 발족한 '금융 소비자 권익 제고 자문위원회'와 관련한 것이지만, 최근 금감원의 잇따른 '채용비리' 의혹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최 원장은 "금감원이 '국민 체감 20대 금융 관행 개선' 등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꾸준히 노력했으나, 아직 국민의 눈높이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소비자 입장에서 상대적으로 정보력, 자금력이 우수한 금융회사의 우월적 지위 남용으로 피해를 본다고 인식하는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개선해 달라"고 주문했다.
최 원장은 은행이 전세·주택자금대출 만기연장을 거부할 때 소비자가 대체 회사와 상품을 찾는 데 필요한 시간을 주지 않는 점을 대표적인 '우월적 지위 남용'의 사례로 꼽았다.
또 금감원의 소액 분쟁조정이 진행 중일 때 금융회사가 소비자를 상대로 소송을 내거나, 점포를 일방적으로 대폭 감축하겠다고 밝힌 한국씨티은행 등의 사례도 지적했다.
최 원장은 지난 22일 첫 회의를 연 '금융감독·검사·제재 프로세스 혁신 태스크포스(TF)'와 관련해선 "감독, 검사, 제재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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