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 해킹 피해 상담은 118로"…KISA, 24시간 민원 전화 운영

입력 2017-09-28 08:28  

"연휴 해킹 피해 상담은 118로"…KISA, 24시간 민원 전화 운영

백신·SW 최신 업데이트…의심스러운 URL 클릭 말아야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추석 연휴 기간 사이버 안전을 위해 24시간 민원 상담 전화를 운영하며 대응 체계를 강화한다고 28일 밝혔다.

연휴 기간 해킹, 개인정보 유출, 피싱·스미싱, 스팸 등과 관련해 118사이버민원센터(국번 없이 118)로 전화하면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다. 보호나라 홈페이지(http://www.boho.or.kr)에서 제공하는 PC 원격점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KISA 배승권 상황관제팀장은 "택배, 쇼핑몰, 승차권 예매 등 연휴 기간 접속이 늘 것으로 보이는 민간 주요 웹사이트를 집중 모니터링 중"이라고 말했다.

KISA는 민간 분야에서 지켜야 할 사이버 보안 수칙도 소개했다.

가정 보안 수칙으로는 ▲ 택배 송장 분리 폐기 ▲ 백신·스미싱 차단 앱 설치 및 운영체제·소프트웨어 최신 업데이트 ▲ 공유기 및 IP카메라 비밀번호 설정 등을 제시했다.

또한, 악성 코드에 감염되지 않도록 문자나 이메일에 포함된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URL)는 클릭하지 말고,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은 설치하지 않을 것을 조언했다.

이밖에 ▲ 공공장소 등에서 제공자가 불분명하거나 보안이 적용되지 않은 와이파이 사용 않기 ▲ SNS에 과도한 개인정보 공개하지 않기 ▲ P2P 프로그램 등을 통한 불법 콘텐츠 다운로드 금지 등도 강조했다.

기업 보안 관리자에게는 ▲ 서버 및 SW의 최신 보안패치 상태 및 네트워크 보안 장비 사전 점검 ▲ 중요 데이터는 백업해 오프라인 상태로 보관 ▲ 연휴 동안 사용하지 않는 네트워크 차단 등을 당부했다.


okko@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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