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봉준 기자 =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해양 사고가 매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해양수산부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에 제출한 '해양사고 발생 현황'에 따르면 2014년 1천565건이던 해양 사고가 2016년 2천549건으로 62.8% 급증했다.
[선박 용도별 해양사고 발생 현황] 자료 : 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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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도│ 비어선 │어 선│ 계 │
│연도├────┬───┬───┬───┬───┬───┤ │ │
││여객선* │화물선│유조선│ 예선 │기 타│ 소계 │ │ │
├────┼────┼───┼───┼───┼───┼───┼───┼───┤
│ 2014 │ 51 │ 111 │ 51 │ 102 │ 221 │ 536 │1,029 │1,5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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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 │ 66 │ 115 │ 65 │ 94 │ 401 │ 741 │1,621 │2,36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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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 │ 65 │ 116 │ 67 │ 77 │ 430 │ 755 │1,794 │2,5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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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2016년 해양 사고를 선박별로 보면, 어선이 4천444건으로 가장 많았고, 비 어선 중에서는 화물선 342건, 예선(다른 선박을 밀거나 끌어 이동시키는 선박) 273건, 유조선 183건, 여객선 182건의 순이었다.
특히 비어선 중 자칫 심각한 유류 오염을 야기할 수 있는 유조선 사고가 2014년 51건에서 2016년 67건으로 31.3% 증가했다.
선박별 평균 해양사고 발생률은 여객선이 22.6%로 가장 높았고 화물선 15.3%, 유조선 8.2%, 예선 7.1%, 어선 2.2%의 순이었다.
사고 유형은 기관손상이 1천797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해양오염·조타장치 손상·시설물 손상 등 1천113건, 안전·운항 저해 926건, 충돌 624건, 좌초 317건, 화재·폭발 310건이었다.
박 의원은 "세월호 사고 이후에도 해양 사고가 증가하는 사실을 해수부는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선박별, 사고 종류별, 해역별, 시간대별 등 여러 각도로 해양 사고를 분석하고 면밀한 예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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