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도서관·별 헤는 도서관·만화도서관 등 다채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 책을 빌리거나 읽은 수 있는 곳, 가끔은 영화나 문화공연도 즐길 수 있는 곳.
일반인들이 보통 생각하는 도서관의 모습이다.
하지만 경기도 내에는 이같은 고전적(?)인 기능을 뛰어넘는 도서관들이 곳곳에 있다.
경기도가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아 가볼만 한 도내 이색 도서관들을 추천했다.
◇ 캠핑도 하고 독서도 하고…오산 꿈두레도서관
오산 꿈두레도서관은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레저 문화인 캠핑과 독서를 결합 한 이른바 '독서캠핑'으로 눈길을 끄는 곳이다.
이 도서관에서는 도서관 안에 텐트를 치고 가족 단위로 1박 2일 독서캠핑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채소 또는 화훼 기르기 체험도 가능하다.
독서캠핑은 꿈두레도서관이 전국 최초이다. 더욱이 무료로 진행된다. 다만, 퇴소 시 자녀와 함께 작성한 독서 소감문이나 독서캠핑 소감문을 제출해야 한다. 독서캠핑은 매월 1일 다음 달 예약신청을 받고 있으며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주 2회만 운영한다.
- 주소 : 오산시 세마역로 20
- 문의 :☎031-8036-6529
- 인터넷 홈페이지 : www.osanlibrary.go.kr
◇ 별을 헤는 도서관 '의정부 과학도서관'
별을 보기가 어려운 도시지역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도서관이다. 까만 밤하늘을 수놓은 수많은 별을 볼 수 있다.
이 도서관에는 다양한 과학 관련 서적과 함께 야간 천체 관측 시설, 천문우주체험실이 마련돼 있다.
무중력 체험실, 천체 투영실, 4D 입체영상 체험관, 태양계 행성 모형, 유인 이동장치 등의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천문과 우주 관련 학습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천문우주체험실 프로그램은 과학도서관을 통해 예약 후 이용이 가능하다.
- 주소 : 의정부시 추동로124번길 52
- 문의 : ☎031-828-8670
- 인터넷 홈페이지: www.uilib.net
◇ '만화 카페' 부천 오정도서관
전체 소장 도서의 30%가 만화책인 특화도서관이다. 1층에는 4∼6명이 이용할 수 있는 스터디룸도 있다.
배관을 노출한 높은 천장으로 북카페 분위기를 연출하고 다락방과 창가 좌석 등이 마련돼 있어 만화 보기에 좋다. 2층은 만화아지트 콘셉트의 공간으로, 골목길 같은 지그재그 서가에 만화책이 빼곡하게 꽂혀 있다.
태블릿 PC를 이용해서 웹툰도 볼 수 있다. 바로 옆에는 만화작가의 방이 있어 현직 웹툰 작가로부터 만화와 관련한 교육도 받을 수 있다.
- 주소 : 부천시 성오로 172 오정어울마당
- 문의 : ☎031-625-4106
-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bcl.go.kr/files/web1/images/main/library_ojung.png
◇ 예술이 살아 있는 도서관…안양 파빌리온 도서관
낡은 유원지를 예술공원으로 조성한 안양공공예술 프로젝트(Anyang Public Art Project, APAP)의 하나로 문을 연 국내 첫 공공예술도서관이다.
도서관 바로 옆 넓은 공원에서 휴식을 취하며 책을 볼 수 있고, 예술도서관답게 곳곳에 전시된 여러 공공예술 작품도 감상할 수 있다.
안양예술공원 내 등산로를 따라 작품을 감상하며 해설사의 설명을 들을 수 있는 'APAP 작품 투어'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 주소 : 안양시 만안구 예술공원로 180
- 문의 : ☎031-687-0548
- 인터넷 홈페이지 : www.apap.or.kr
◇ 지하철역의 열린 쉼터…정자역 '경기도 지하철 서재'
신분당선 정자역 지하 2층 환승 통로 휴게공간에 마련된 '지하철 서재'이다.
지하철 이용자들이 자율적으로 책을 빌리고 반납하는 열린 서가 방식의 신개념 문화공간이다.
서재에 비치된 책은 400여권으로, 일자리·주거·데이트 폭력 등 최신 사회 이슈를 주제로 엮은 13종의 컬렉션, 지역 서점 및 독립출판 코너 등으로 구성돼 있다.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현장에 비치된 '책 빌리는 카드'만 있으면 누구나 도서 대출이 가능하다. 낭독회나 북 콘서트, 저자 사인회 등 다양한 참여행사도 기획 중이다.
- 주소 : 성남시 분당구 신분당선 정자역 지하 2층 환승 통로
- 문의 : ☎031-893-9931
- 인터넷 홈페이지 : www.subwaylib.org
kw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