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호선 유실물 관리시스템 통합 운영…휴대폰 등 전자제품 가장 많아
(서울=연합뉴스) 고웅석 기자 = 서울 지하철 1∼8호선의 유실물 관리시스템이 통합돼 전동차 등에서 잃어버린 물품을 찾기가 한층 더 편리해질 전망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1∼8호선에서 습득된 모든 물품을 한 곳에서 조회할 수 있도록 경찰청 유실물 포털 'lost112'(www.lost112.go.kr)를 기반으로 하는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종전에는 서울 지하철 1∼4호선의 경우 습득된 유실물을 서울메트로 홈페이지에 올렸으나 5∼8호선은 'lost112'에 게시해왔다. 1∼4호선과 5∼8호선의 운영사가 달랐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분실한 장소를 모르는 승객은 두 사이트에서 모두 검색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두 운영사가 지난 5월 말 서울교통공사로 통합됨에 따라 앞으로는 'lost112'에서 한 번에 분실물을 조회할 수 있게 됐다.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www.seoulmetro.co.kr)를 경유해 'lost112'에 접속할 수도 있다.
주인을 찾지 못한 유실물은 습득일로부터 7일 이내에 서울교통공사에서 경찰서로 넘겨지고, 이후 9개월 동안 주인이 나타나지 않으면 국가에 귀속된다.
지하철 1∼8호선에서 습득된 유실물은 2014년 11만1천219건에서 2015년 12만645건, 2016년 12만9천422건에 이르는 등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해 접수된 유실물을 유형별로 보면 휴대폰 등 전자제품(24%)이 가장 많았다. 이어 가방(21%), 지갑(14%), 의류(6%) 순이었다.
[표] 지하철 1∼8호선 유실물 유형별 건수(2016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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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 분 │계│ 전자제품 │ 가방 │ 지갑 │ 의류 │ 기타 │
├─────┼─────┼─────┼────┼────┼────┼────┤
│ 건수(건) │ 129,422 │ 31,478 │ 27,077 │ 17,616 │ 7,159 │ 46,092 │
├─────┼─────┼─────┼────┼────┼────┼────┤
│ 비율(%) │ 100│24│ 21 │ 14 │ 6│ 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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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 등산스틱, 지팡이, 서류, 책, 우산, 장난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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