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민원 앱인 줄 알았더니…" 악성 '사칭 앱' 급증

입력 2017-10-16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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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민원 앱인 줄 알았더니…" 악성 '사칭 앱' 급증

올해 1~7월에만 작년치 넘어…신용현 "단속 강화해야"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스마트폰에 정상적으로 설치된 줄 알았던 유명 앱이 알고 보니 개인정보를 마구 빼가는 악성 앱이라면 얼마나 황당할까.

이처럼 정상 앱을 가장한 악성 앱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악성 앱 적발 건수가 2015년 1천665건, 지난해 1천635건에서 올해 1~7월에만 1천887건에 달했다. 이런 추세라면 지난해의 두 배를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이들 악성 앱은 구글의 웹 브라우저 크롬이나 앱스토어, 정부의 민원 서비스 포털인 '민원 24', 우체국 등 스마트폰에 널리 쓰이는 유명 앱의 외양을 따라 하고 있어 사용자가 웬만해선 악성 앱인지 알아차리기 쉽지 않다고 신 의원은 지적했다.

이들 앱은 설치할 때 전화번호와 문자메시지 관리, 저장소 조회, 위치정보 등 권한을 요구하고 있는데, 정상 앱으로 위장한 상태라 이용자들이 쉽게 동의하는 경향이 있어 비밀번호와 공인인증서 등 중요한 개인정보가 손쉽게 유출될 위험이 있다는 지적이다.

이런 정상 앱을 사칭한 악성 앱은 택배 배송 조회나 공공기관 공지, 지인, 사회적 이슈 등 다양한 가짜 문자메시지 속에 포함된 링크를 사용자가 클릭하면 자동 설치되는 식으로 유포됐다.

신 의원은 "정부 당국은 악성 앱 단속을 강화하고 과도한 기기권한 요구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ljungber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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