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부작용 신고 최근 5년간 4천건 넘어

입력 2017-10-30 10:59  

건강기능식품 부작용 신고 최근 5년간 4천건 넘어

인재근 의원 "소비자 권익보호 위한 제도적 안전망 강화해야"

(서울=연합뉴스) 서한기 기자 =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리라 기대하고 먹은 건강기능식품이 도리어 몸에 각종 부작용을 일으켜 불만을 호소하는 사례가 해마다 끊이지 않아 소비자 권익보호 장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3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인재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건강기능식품으로 인한 이상 사례 신고 건수는 4천91건이었다.

연도별로는 2013년 162건에서 '가짜 백수오' 사태가 터지면서 2014년 1천862건으로 급격히 늘었다. 그러다 2015년 566건으로 감소했다가, 2016년 821건으로 늘었고, 2017년 8월 현재는 680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 사례를 증상별로 보면, 위장관 증상이 1천326건(32.4%)으로 가장 많았고, 피부 증상 780건(19.1%), 기타 증상 502건(12.3%), 뇌신경/정신관련 증상 165건(4.0%), 간/신장/비뇨기 증상 128건(3.1%) 등의 순이었다.

품목별로는 영양보충용 제품이 767건(18.7%)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668건(16.3%),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 제품 447건(10.9%),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 285건(7.0%), DHA/EPA 함유 유지제품 198건(4.8%), 홍삼제품 189건(4.6%) 순이었다.

구입처별로는 인터넷 등을 포함한 통신판매가 1천591건으로 전체의 38.9%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 직접구매 1천008건(24.6%), 구매방법 불분명 719건(17.6%), 기타 310건(7.6%), 방문판매 293건(7.2%), 다단계판매 170건(4.2%) 등이었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식약처의 회수명령은 2013년부터 올해 8월 현재까지 최근 5년간 105건에 달했다.

인재근 의원은 "웰빙 바람을 타고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며 시장이 커지고 있지만, 부작용에 대한 충분한 정보전달이나 설명이 부족해 건강을 챙기려다 건강을 해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며 "식약처는 소비자 보호를 위한 안전망을 구축하고 제품과 업체를 철저하게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hg@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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