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KB국민은행은 대출 연체자에 대한 무분별한 독촉을 줄이기 위해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모형은 고객 금융거래 이력과 대출상품 특성을 분석해 여신 회수 난이도에 따라 채권을 10개 등급으로 구분하고 회수 예상액을 미리 계산해낸다.
국민은행은 이를 바탕으로 5일 이내 상환이 가능한 우량 고객은 추심을 유예하고 악성 채무자만 골라내 집중 관리할 계획이다.
이 같은 예측모형을 만든 것은 국내 은행 가운데 처음이라고 국민은행은 설명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우량채권은 문자메시지로 상환 안내만 하고 독촉을 보류해 고객 부담을 덜고 상환을 유도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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