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v에 자체 제작 프로그램 서비스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 SK브로드밴드는 T커머스 사업을 분할해 자회사인 'SK stoa'(SK 스토아)를 설립했다고 3일 밝혔다.
SK stoa의 대표는 윤석암 SK브로드밴드 미디어부문장이 겸임하며, 자본금은 200억원으로 SK브로드밴드가 100% 출자했다.
SK브로드밴드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9곳, IPTV 2곳, 위성방송 1곳 등 12곳의 플랫폼을 통해 T커머스 채널인 'Btv 쇼핑'을 서비스하고 있으나 IPTV 서비스 회사는 직접 제작한 프로그램을 자사 플랫폼에서 방송할 수 없다는 '직접사용채널'(직사채널) 규제에 따라 Btv에 자체 제작한 T커머스 채널을 서비스하지 못했다.
SK stoa가 설립되면 SK브로드밴드는 설립 자회사의 이용약관 마련 및 신고 과정을 거쳐 12월 중순부터 Btv 고객을 대상으로도 SK stoa가 제작한 채널을 서비스할 예정이다.
SK브로드밴드는 "2021년까지 매출 5천억원을 달성해 SK stoa를 국내 1위 T 커머스 플랫폼으로 육성, SK그룹 내 미디어 기반 대표 유통 채널로 자리매김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에 따라 SK브로드밴드는 SK stoa에 빅데이터 분석 및 추천 알고리즘을 활용하고 가구별 특성에 따라 다른 상품을 보여주는 맞춤 쇼핑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 음성 검색 서비스를 제공, 핀테크 기술기반의 TV 페이를 도입해 리모컨 간편 결제를 지원하는 등 쇼핑의 편리성도 높일 방침이다.
이를 위해 SK stoa는 SK브로드밴드와 연계한 사업 투자를 모두 포함해 오는 2020년까지 약 500억원을 투자한다.
또 매년 40∼60명을 충원해 SK stoa의 인력규모를 약 100명에서 2020년까지 210명으로 확대한다.
윤석암 SK stoa 대표는 "데이터 기반의 다원 방송으로 진정한 의미의 데이터 커머스 방송을 실현해 향후 5년 내 퀀텀 점프 수준의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sujin5@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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