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홈플러스·이마트 등 가이드라인 미달
(부산=연합뉴스) 김상현 기자 = 부산에 있는 일부 대기업 계열 대형 유통기업들의 지역 기여도가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는 대형유통기업 13개사 140개 점포를 대상으로 지난해 실적 기준의 지역 기여도를 조사해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 9개사 131개 점포의 지역 제품 납품 비율은 평균 34.6%로 부산시와 소상공인, 유통기업 등이 정한 가이드라인 32.0%를 넘어섰다.
하지만 대형마트 가운데 홈플러스(27.0%)와 이마트(20.4%)는 지역 기여도가 가이드라인에 못 미쳤다.
기업형슈퍼마켓 중에서도 GS슈퍼(15.9%)와 롯데슈퍼(11.1%)의 지역 제품 납품 비율이 낮았다.
부산과 경남에 본부를 둔 대형마트인 탑마트와 메가마트는 지역 제품 납품 비율이 48.7%와 46.5%로 전체 평균을 넘어 지역 기여도가 컸다.
백화점 4개사 9개 점포의 지역 업체 입점 비율은 평균 9.3%로 목표 가이드라인인 6.5%를 웃돌았다.
그러나 부산 해운대에 있는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는 지역 업체 입점 비율이 5.8%에 머물러 백화점 가운데 유일하게 가이드라인을 달성하지 못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전체 대형유통기업의 지역 인력 고용비율은 평균 98.3%로 가이드라인 96.0%를 넘어섰지만 롯데마트(95.8%)와 롯데슈퍼(76.2%)는 가이드라인보다 낮았다.
대형유통기업들의 공익사업 참여 실적은 모두 1천264회에 걸쳐 118억원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횟수는 390회 줄었지만 금액은 33억원 늘었다.
부산시 관계자는 "대형유통기업들의 지역사회 공헌 등 지역 기여도 향상을 위해 계속해서 소통 채널을 만들고 상생 발전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josep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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