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 1등 도' 목표…4대 전략 48개 프로젝트 구성
(춘천=연합뉴스) 임보연 기자 = 강원 미래 청사진을 제시한 '강원 비전 2040'전략이 나왔다.
이 전략은 2018평창동계올림픽 이후를 대비한 중·장기 발전계획이다.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지속 가능한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마련했다.
강원도와 강원연구원은 22일 최종보고회를 통해 강원 비전 2040 4대 실현전략 48개 대표 프로젝트를 제시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10일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도민참여단 운영, 도의회 및 분야별 전문가 자문, 도·시군 및 도민공청회 등 70여 회에 걸쳐 의견을 수렴했다.
강원 비전 2040은 '자연과 사람의 미래, 로그인(Login) 강원'이 슬로건이다.
▲ 웰컴(Well-Come) 강원 ▲ 원더풀 스테이(Wonderful-Stay) 강원 ▲ 드림웍스(Dream-Works) 강원 ▲ 드라마틱 네이처(Dramatic Nature) 강원 등 4대 실현전략을 위한 48개 대표 프로젝트와 254개 단위과제로 구성했다.
삶의 질 1등도, 유동인구 2억명, 지역내총생산(GRDP) 3%+α 달성이 목표이다.
웰컴 강원은 유라시아 네트워크 중심·동북아 통합 중심 강원을 목표로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글로벌 관광 목적지 조성이 핵심이다.
원더풀 스테이 강원은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지역공동체 조성 등을 통해 인구비중 3% 극복을 위한 강원도형 미래인재 양성이 전략이다.
드림웍스 강원은 일하고 투자하고 싶은 신산업지대 조성, 4차 산업혁명 선도지대 조성이 핵심이며 드라마틱 네이처 강원은 자연이 자본이 되는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해 환경·안전복지도를 실현하는 것이 목표이다.
도는 도의회·연구기관·전문자문단, 도민참여단 및 도·시군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강원 비전 2040 목표와 비전, 실현전략 관련 최종 의견을 모아 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송석두 행정부지사는 "앞으로 실천전략별 추진과제의 시책·사업화를 위해 세부실행계획을 수립, 추진하겠다"며 "시·군 및 관계관기관 등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실행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해결 등을 통해 실행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limb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