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사랑하는 수협은행 가족 여러분.
올해는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자율경영기반 구축, 소매금융 경쟁력 강화, 질적 성장과 내실경영, 수익창출 기반 확대, 강한 기업문화 구축이라는 5대 핵심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경쟁력 있는 강한 은행」으로 거듭나야 하겠습니다.
금년에 5대 핵심과제 중 우리가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일은 리테일 기반을 공고히 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첫 번째 어떠한 위기가 오더라도 견딜 수 있는 안정적 자산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안정적인 자산기반을 만들기 위해 소매여신과 비소매여신의 비중이 5:5 수준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은행에 대한 국제기준 준수입니다.
BIS비율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위험가중치가 낮고 자본 사용량이 적은 리테일 여신 위주의 자산증대가 필요합니다.
예대율 규제 기준도 준수해야 합니다. 현재 수협은행의 예대율은 130%대 수준으로서 규제비율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매년 4조원 이상의 예금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세 번째는 미래에 대한 대비입니다.
현재 수협은행 고객 수는 약 120만명입니다. 이러한 수준의 고객기반으로는 미래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없을뿐더러 비이자 사업을 활성화하기에도 턱없이 부족합니다.
우리의 자산규모를 시중은행과 비교하였을 때 200∼250만명 수준의 고객이 적정합니다.
리테일 기반 확대를 위해 본부부서는 IT 지원 역량 강화, 점포 전략 수립 및 시설개선, 전산기기 현대화, CRM 시스템 레벨업, 성과중심 인사체제 구축, 영업점 위주의 시상 및 포상 추진 등 모든 업무를 영업점 중심으로 하겠습니다.
먼 훗날 우리가 올해 추진했던 일을 자랑스러워 할 수 있도록 우리 함께 변화하고 도전하는 한 해를 만들어 갑시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