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도입될 '교차로 안전주행' 기술 기준 충족할 것"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 LG전자가 차량용 반도체와 ADAS(지능형 주행보조 시스템) 소프트웨어 분야의 글로벌 대표 기업들과 손잡고 자율주행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에 나선다.
삼성전자가 글로벌 자동차 전장(전자장비)기업인 '하만'을 인수한 데 이어 LG전자도 글로벌 전장·차량 반도체 기업과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차·커텍티드 카 등 미래 자동차 시장에 대비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LG전자는 최근 세계 1위 차량용 반도체 기업인 미국 NXP, ADAS 소프트웨어 강자인 독일 '헬라 아글라이아'와 자율주행차 시장 선점을 위한 '차세대 ADAS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할 솔루션은 2020년부터 더욱 엄격해지는 자율주행의 글로벌 안전기준에 대응해야 하는 완성차 업체들에게 해법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3사는 이를 위해 ▲ 스마트폰과 가전 분야에서 축적해온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집약한 LG전자 '차세대 ADAS 카메라 및 영상 인식·제어 알고리즘' ▲ 자율주행 기능 추가와 변경 등 확장성이 뛰어난 NXP의 '고성능 차량용 영상처리 프로세서' ▲ 풍부한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한 헬라 아글라이아의 'ADAS 편의기능 소프트웨어'를 융합한 통합 솔루션을 2020년까지 상용화할 계획이다.
이 솔루션은 대표적 글로벌 자동차 안전평가인 '유로 NCAP 2020'을 충족하게 된다.
유로 NCAP 2020은 교차로의 복잡한 주변 환경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대응할 수 있는 '교차로 안전주행' 등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 성능을 요구한다.
특히 차의 옆쪽에서 접근하는 차량이나 보행자까지 인식해야 하는 대표적인 고난도 ADAS 기술로, 자율주행 시대의 자동차가 갖춰야 할 필수 기술로 평가된다.
LG전자 VC사업본부장 이우종 사장은 "자율주행 부품 분야의 세 강자인 LG전자, NXP, 헬라가 힘을 합쳐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ADAS 통합 솔루션을 개발하기로 했다"며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자율주행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차세대 자동차 부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sisyph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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