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업트럭·SUV 열풍 속 세단의 반격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세계 5대 모터쇼 중 하나인 '2018 북미 국제 오토쇼'(NAIAS·디트로이트 모터쇼)가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개막했다.
디트로이트 모터쇼는 미국 자동차 산업의 심장인 곳에서 새해 첫 포문을 여는 모터쇼인 만큼 글로벌 자동차 업계와 대중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는다.
올해 모터쇼는 이날 저녁 슈퍼카 브랜드의 '더 갤러리' 행사를 시작으로 14∼16일 언론 공개 행사, 17∼18일 업계 시사회, 20∼28일 일반인 관람 행사 순으로 진행된다.
◇ 미국인이 사랑하는 '큰 차'…픽업트럭·SUV 열풍
지난해 미국 자동차 시장은 판매 둔화가 이어지는 가운데서도 픽업트럭과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의 성장세가 뚜렷했다.
현지 업계에 따르면 판매량 기준 상위 15개 모델 중 10개는 픽업트럭이나 SUV로 조사됐다.
톱3는 대형 픽업트럭이 휩쓸었다. 포드 F-시리즈와 쉐보레 실버라도, 피아트 크라이슬러(FCA) 램이 나란히 1∼3위에 올랐다.
4위는 도요타 라브4, 5위는 닛산 로그가 차지했다. 픽업트럭을 제외한 세그먼트에서 최다 판매를 유지해 왔던 도요타 세단 캠리는 15년 만에 SUV에 밀려났다.
올해도 이런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해당 세그먼트의 다양한 신차가 모터쇼에 출격한다.
쉐보레는 실버라도의 신모델을 선보인다. F-시리즈에 밀려 만년 2위였지만, 이번에 차체 무게를 줄이고 디자인을 바꾸며 1위 자리를 노린다.
FCA 역시 램 1500의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을 내놓으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포드는 중형 픽업트럭인 신형 레인저를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레인저는 쉐보레 콜로라도, 도요타 타코마와 맞붙는 모델이다.
포드는 최근 공개한 중형 SUV 엣지의 새 모델도 무대에 올릴 것으로 보인다. 이전 모델보다 주행성능과 연비가 개선됐으며, 엣지 ST라는 새 라인업이 추가됐다.
지프는 중형 SUV 체로키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버전을 선보인다. 일체형의 헤드라이트를 적용하고 새 디자인의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추가하는 등 얼굴이 싹 바뀌었다.
BMW는 신형 SAV(스포츠 액티비티 비히클) 뉴 X2의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한다.
X1과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면서도 쿠페 형태의 더욱 수려한 외관이 특징이며 최고출력 228마력, 최대토크 35.6㎏·m의 힘을 발휘한다.
메르세데스-벤츠 G-클래스는 46년 만에 풀체인지된 2세대 모델이 공개된다. 전면 디자인은 1세대 모델을 그대로 계승했으나 LED 헤드램프, 범퍼 등이 부분적으로 변경됐고 실내공간은 세련미를 더했다.
벤츠의 최고급 플래그십 SUV GLS의 그랜드 에디션 모델도 첫선을 보인다.
렉서스는 차세대 크로스오버 LF[093050]-1 리미트리스의 콘셉트카를 선보이며, 혼다의 고급브랜드인 아큐라는 중형 SUV RDX의 3세대 프로토타입을 공개한다.
◇ "세단 포기 못 해"…대표 모델들, 존재감 과시
SUV 열풍 속에서도 일부 완성차 업체들은 세단을 전면에 내세웠다. 강력한 성능과 새로운 디자인으로 중무장한 신차들이 반격을 예고하고 있다.
현대차[005380]는 15일 프레스데이 행사를 통해 7년 만에 풀체인지된 신형 해치백 벨로스터를 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신형 벨로스터는 외관 디자인의 쿠페 느낌이 더욱 강해졌고 지붕 높이와 주행성능이 1세대 모델보다 개선됐다. 1.4 터보, 1.6 터보 등 두 가지 가솔린 엔진 모델의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차례로 내놓을 계획이다.
기아차[000270]는 같은 날 프레스데이 행사에서 6년 만의 풀체인지를 거친 신형 포르테(올 뉴 K3)를 국내외에 처음 선보인다.
신형 포르테는 기존 K3의 역동적인 디자인 콘셉트에 볼륨감과 고급감을 더해 '업스케일(고급) 다이내믹 세단' 이미지를 구현했다. 내장 디자인은 실용성을 더하도록 개선됐다.
도요타는 대형 플래그십 세단 아발론의 5세대 모델을 무대에 올린다.
6년 만의 풀체인지를 거친 아발론은 전면부에 화려해진 LED 헤드램프 등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됐다. V6 3.5ℓ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300마력 이상의 힘을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혼다는 대표 하이브리드 세단인 인사이트의 프로토타입을 내놓는다.
인사이트는 1999년 미국 시장에 도입돼 미국 최초의 양산 하이브리드카에 이름을 올린 차다. 2014년 생산이 종료됐다가 이번에 3세대 버전으로 부활을 알린다.
아우디는 7년 만에 풀체인지된 신형 A7 스포츠백을 공개한다. A6의 차대와 파워트레인을 기반으로 개발된 4도어 쿠페로, 3.0ℓ V6 TFSI 가솔린 터보 엔진과 7단 자동변속기가 결합해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토크 51.2㎏·m의 힘을 발휘한다.
BMW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스포츠카인 신형 i8 쿠페를 선보인다.
신형 i8 쿠페는 엔진과 전기 모터 합산 출력 369마력의 강력한 성능을 갖췄다. 최고속도는 249㎞/h에 달하고 제로백은 4.2초에 불과하다.
폴크스바겐은 준중형 세단 제타의 2019년형 모델을 공개하며, Q70을 이을 인피니티의 차세대 플래그십 세단 콘셉트카도 내놓는다.
bryo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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