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부시 마케팅 논란에 오늘부로…"대승적 차원"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오수진 기자 = 지상파 방송 3사가 앰부시(ambush·매복) 마케팅 논란을 빚은 '평창 응원 캠페인' 영상을 중단하기로 했다.
17일 방송업계 등에 따르면 지상파방송 3사는 협찬사인 SK텔레콤과 협의해 지난달부터 방영 중인 '평창 응원 캠페인' 영상 방영을 중단하기로 합의했다. 해당 영상은 '피겨 여왕' 김연아가 출연한 영상과 스켈레톤 국가대표 윤성빈 선수가 나온 영상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오늘부터 캠페인 영상을 중단하기로 했다"며 "IOC(국제올림픽위원회)의 중재가 있었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해당 캠페인 영상은 SK텔레콤의 로고가 노출되고, SK텔레콤의 홍보 슬로건인 '씨 유 투모로우'와 유사한 '씨 유 인 평창'이라는 영문 메시지가 등장해 지난달 공개 직후 앰부시 마케팅 논란이 일었다.
앰부시 마케팅은 공식 후원사가 아닌 업체들이 간접적으로 자사 광고나 판촉 활동을 하는 것으로, IOC가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논란이 불거지자 지난달 초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방영 중단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한 데 이어 IOC에 판단을 의뢰했다.
이후 IOC는 지난 10일 해당 응원 캠페인 영상이 앰부시 마케팅에 해당한다며 SK텔레콤에 광고 내용을 수정하도록 하고 지상파 3사에도 문제를 제기하겠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조직위에 보내왔다.
IOC의 입장을 전달받은 지상파 3사와 SK텔레콤은 수정 요청을 받아들여 평창 로고를 삭제해 영상을 계속 내보내려고 했지만 막판 중단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 측은 이와 관련 "애초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국민적 '붐업' 조성을 위해 방송 3사와 함께 평창 응원 캠페인을 시작했지만, 더는 불필요한 오해를 원치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okk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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