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해저터널 뚫어 동서철도와 연결하면 국가 성장동력 작용"

입력 2018-01-18 11:49   수정 2018-01-18 12:04

"한중 해저터널 뚫어 동서철도와 연결하면 국가 성장동력 작용"
충남·충북·경북 12개 시군 공동 연구용역…"정부에 국가과제 추진 요청할 것"

(천안=연합뉴스) 이은중 기자 = 한중 해저터널을 건설해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와 연결하면 새로운 국가 교통망이 형성돼 국가 미래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는 천안시 등 충남·충북·경북 12개 시군이 선문대 노동정책연구소에 맡겨 수행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효과 제고 방안 연구'란 연구용역에서 제시됐다.
연구를 맡은 윤권종 선문대 교수는 "한중 해저터널이 건설되면 북한을 거치지 않고도 중국횡단철도(TCR),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 연결될 수 있어 한국이 새로운 실크로드의 시발점이자 종착역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윤 교수가 제시한 한중 해저터널 노선은 한국과 중국의 최단거리인 충남 서산시 대산항에서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시를 잇는 총연장 325㎞ 구간이다.
화물의 경우 선박으로 수송할 경우 유럽까지 45일 걸리는데 한중 해저터널을 거쳐 중국횡단철도(TCR)를 이용하면 14일이면 가능해 시간과 물류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윤 교수는 설명했다.
건설 방식은 거가대교 해저터널에서 검증된 공법인 '침매공법'이 제시됐다.
이 공법을 적용할 경우 사업비는 120조원가량 소요될 것으로 추정됐다.
우리나라 분담 공사비는 60조원이고, 사업 기간은 15년(설계 5년·공사 10년)으로 예상됐다.
윤 교수는 "한중 해저터널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와 연결되면 새로운 국가 교통망 형성은 물론 국가 미래 비전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은 충남·충북·경북 12개 시군(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에 걸쳐 추진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총연장 330km에 3조7천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김남걸 천안시 교통과장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세부 계획을 마련해 정부에 국가과제로 추진해 줄 것을 요청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ju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