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400억원 등 올해 1조2천억원 투자"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현대제철[004020]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조3천67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6일 공시했다.
전년보다 5.4% 감소한 수치다.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9조1천660억원, 7천27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보다 14.8% 증가했지만, 당기순이익은 16.1%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철강 업황 개선 및 글로벌 프리미엄 제품 판매 증가와 지속적인 재무구조 개선 등에 힘입어 안정적인 경영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영업이익이 줄어든 이유에 대해서는 "미국·중국 시장의 자동차 판매 감소에 따른 실적 저하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4천707억원에 달하는 원가절감을 달성했다고 덧붙였다. 원료 부문 구매 최적화와 고로 생산성 향상, 물류 최적화 등을 통해 목표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고 전했다.
현대제철은 지속적으로 차입금을 상환해 부채비율도 89.9%에서 지난해 85.8%로 줄였다.
현대제철은 이날 실적발표 직후 진행된 콘퍼런스콜에서 2020년까지 글로벌 자동차용 강판 공급을 120만t(톤)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공급 목표는 60만t 수준이다.
이를 위해 건설 중인 순천공장 제3 용융아연도금(CGL)설비는 지난해 설치공사가 마무리됐다. 현재 시운전 과정을 거치고 있으며 오는 3월부터 상업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이로써 글로벌 차강판 공급 확대를 위한 생산능력과 제품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규 설비투자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상업생산을 시작한 당진 특수강 공장이 2019년 100만t 생산을 목표로 순항하고 있다고 현대제철은 설명했다.
송충식 재경본부장은 콘퍼런스콜에서 올해 투자 규모와 관련해 "인도 공장에 400억원을 신규로 투자하고 국내에서는 1조1천억원을 투자하는 등 총 투자 금액은 1조2천억원 수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초고강도 냉연 등 소재 기술과 부품 기술을 바탕으로 친환경차 부문에서 차체 설계·구조 최적화와 관련한 개발 역량도 끌어올리기로 했다. 아울러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 선행연구설비 구축을 통해 경량소재 분야의 기술력도 강화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2018년 경영방침인 '기본에 충실한 변화, 함께 나누는 성장'을 바탕으로 올해 제품 판매 2천215만t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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