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연합뉴스) 장현구 기자 =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9일 펴낸 마케팅 가이드북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 후 평창조직위원회에 배분할 돈을 8억8천만 달러(약 9천601억원)로 추산했다.
IOC가 또 2013∼2016년 올림픽 공식 파트너(TOP)와의 후원 계약으로 기존 계약보다 5.6% 상승한 10억 달러(1조915억원)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다고 소개했다.
현재 IOC의 올림픽 공식 파트너는 삼성을 필두로 코카콜라, 도요타 자동차, 제너럴 일렉트릭(GE), 비자, 오메가, 파나소닉, 인텔, 알리바바, 네덜란드 정보기술(IT) 기업 아토스 등 13개 사다.
IOC 수익은 방송 중계권 판매료(73%)에서 대부분 나온다. TOP 후원금(18%)이 그다음을 차지한다.
IOC는 수익금의 90%를 종목별 국제연맹(IF) 활동 지원, 전 세계 선수와 코치 지원, 국가올림픽위원회(NOC) 후원 등에 사용한다. 나머지 10%는 IOC 운영 비용에 들어간다.
IOC는 북한 선수들이 평창동계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하도록 2014년부터 지원한 특별 지원 프로그램 자금을 '올림픽 솔리더리티'로 충당했다.
낙후한 NOC의 선수들과 코치를 돕는 올림픽 솔리더리티 자금으로 IOC는 2017∼2020년 5억900만 달러(5천555억원)를 책정했다.
IOC는 전 세계 스포츠 선수와 조직에 대한 지원액으로 매일 340만 달러(37억1천212만원)를 쓴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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