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문정식 기자 = 중국이 연근해의 어족 자원이 고갈됨에 따라 원양 어획량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이를 둘러싼 국제적인 마찰이 확대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파이낸셜 타임스가 20일 보도했다.
중국 농업부는 2016년 200만t을 기록한 원양 선단의 연간 어획량을 2020년에는 230만t으로 끌어올릴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원양어획량은 이미 지난 2011년부터 2016년 사이에 근 50%가 늘어난 바 있다.
중국은 연료보조금을 지급하는 형태의 원양어업 진흥 정책을 펼치고 있다. 원양에서 잡아 올린 각종 어류는 국내의 가공공장을 거쳐 유럽과 미국으로 수출된다.
이처럼 중국의 원양어획량이 급증하자 어족 자원의 감소와 불법 어로에 대한 국제적 우려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중국 어선들은 이미 가까운 나라는 물론 아르헨티나와 에콰도르, 기니 같은 먼 나라의 연안경비대들과도 잦은 충돌을 벌이고 있는 상태다.
중국 정부가 원양어선들에 지급하는 보조금은 지난해 12월 아르헨티나의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세계무역기구(WTO) 각료회의에서도 논란의 대상이 됐다.
중국은 그러나 보조금을 중단하라는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중국은 당시 회의를 앞두고 원양선단의 규모를 2020년까지 2천 척으로 제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을 뿐이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하면 100척 정도가 많은 것이다. 다만 척수를 제한한다고 해도 대형 어선의 조업 자체를 금지하는 것은 아니어서 근본적인 대책과는 거리가 먼 셈이다.
지난달 중국 동부 푸젠성에서는 전장 77m의 대형 어선 2척이, 그 한 달 전에는 남부 광둥성에서 아프리카의 모리타니에서 조업할 51m의 원양어선 2척이 각각 건조됐다.
중국의 지방정부들은 야심적으로 원양어선의 신규 건조를 추진하고 있고 특히 푸젠성은 2020년까지 150척을 늘릴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 기업들은 일대일로 사업을 빌미로 아프리카에 수산물 가공공장도 건설할 계획이다.
국제적 환경단체 그린피스의 볼레이 류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지방 정부들이 수산업을 키우는데 골몰하고 있고 어업보조금의 개혁은 도외시하고 있다고 꼬집으면서, 국가적 이미지를 훼손하는 사안이 되지 않도록 시급히 제동을 걸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원양어업 확대는 어족 자원의 감소로 연근해 어업이 침체한 것과 무관치 않다.
중국 농업부는 지난 2016년 동중국해에는 사실상 잡아 올릴 물고기가 없는 실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부 측은 그 대책으로 보조금 지원을 통해 소형 연근해 어선의 폐선을 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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