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AI 플랫폼 '씽큐' 적용…말로 전원·볼륨·채널 등 조절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 LG전자는 독자 인공지능(AI) 플랫폼인 '딥씽큐(DeepThinQ)'를 탑재한 2018년형 TV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출시된 제품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소재를 이용한 LG전자의 최상위급 TV 라인업인 'LG OLED TV AI 씽큐'와 그 아래 프리미엄 라인업인 'LG 슈퍼 울트라HD TV AI 씽큐'다.
신제품들은 음성 인식 기능 인공지능을 탑재해 일상적 자연어로 TV 전원을 켜거나 끄고, 볼륨·채널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예컨대 "지금 보고 있는 프로그램 끝나면 꺼줘", "게임기에 연결해줘" 등의 음성 명령으로 시청 예약이나 꺼짐 예약 등을 실행하고, 사운드바·블루레이 플레이어·게임기 등에 연결할 수 있다.
또 "요가 강좌 틀어줘", "유튜브에서 클래식 틀어줘", '북유럽풍 인테리어 정보 알려줘"라고 말하면 TV 프로그램이나 VOD(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유튜브 등에서 관련 영상을 찾아준다.
구글이나 다른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도 가능하다.
아울러 "시네마 영상 모드로 바꿔줘"라고 말하면 영화·스포츠·게임 등 시청하는 프로그램에 맞는 최적의 화질과 사운드로 영상·사운드 모드를 조절해준다.
여기에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화질 엔진 '알파(α)9'를 장착했다. 알파9는 입력 영상을 분석해 4단계로 화면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영상의 깨진 부분이나 잡티를 잡아주고, 영상에 줄이 생기는 밴딩 노이즈나 색상의 뭉개짐을 완화해주는 것은 물론 사물과 배경을 분리해 최적의 명암비와 채도를 찾아준다는 설명이다.
OLED TV의 경우 올해엔 총 10개 모델을 새로 출시하면서 지난해보다 가격을 20% 정도 낮췄다. 55형은 300만∼360만원, 65형은 520만∼1천100만원, 77형은 1천700만∼2천400만원으로 책정됐다.
지난해에 벽걸이형으로만 나왔던 얇은 월페이퍼(벽지) 디자인의 'LG 시그니처 OLED TV W'에는 스탠드형(65W8K)을 추가했다.
패널 위에 극미세 분자를 덧입힌 '나노셀' 기술을 적용한 슈퍼 울트라HD TV의 경우 지난해에는 OLED에만 적용됐던 '돌비 애트모스'와 '갤러리 모드'가 확대 적용됐다.
돌비 애트모스는 화면 속 인물의 머리 위로 비행기가 날아갈 때 실제 시청자도 머리 위에서 비행기 소리가 나듯이 입체적이고 사실적으로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해준다.
슈퍼 울트라HD TV의 가격은 55형이 210만∼260만원, 65형이 350만∼390만원이다.
LG전자는 특히 글로벌 시장 규모가 지난해 160만대에서 올해 250만대로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OLED TV를 앞세워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우위를 지킨다는 전략이다.
LG전자 HE사업본부장 권봉석 사장은 "OLED TV의 대중화·대형화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혀 '프리미엄 TV는 OLED'라는 인식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며 "인공지능으로 한 차원 더 높인 OLED TV로 또 한 번 앞서가겠다"고 말했다.
sisyph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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