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항 주민들 "먼지·매연 못참겠다" 집단이주 청원

입력 2018-03-05 11:29   수정 2018-03-05 12:07

동해항 주민들 "먼지·매연 못참겠다" 집단이주 청원
"석회석·석탄 수송항 50m 거리서 환경피해"…권익위에 대책 요구


(동해=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강원 동해항 주변 주민들이 동해항 배후단지 지정과 지역주민 집단이주를 요구하고 나섰다.
동해시 송정동 번영회와 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는 동해항이 물동량을 원활하게 처리하고 지역주민이 환경오염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항만 배후단지 지정과 주변 주민 집단이주를 요구하는 청원서를 국민권익위원회에 제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들은 청원서에서 "1979년 동해항 개항 이후 시멘트와 석탄 등 물류수송이 주를 이룬 동해항과 50m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 있는 송정동 주민들은 40년 동안 심각한 환경문제로 정신적, 육체적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동해항은 주거지와 가까운데도 별도의 제한 없이 벌크화물이 하역되고 노상 야적돼 비산먼지 등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하루 수천여 대의 화물수송 차량이 오가며 먼지와 매연을 발생, 환경피해는 물론 주민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2015년 환경부가 조사한 동해항 주변 주민 건강 영향조사에서 대기 중의 미세먼지, 휘발성 유기화합물, 망간 농도가 인근 10㎞ 떨어진 망상동보다 높게 나왔고, 주민의 혈중 납 농도와 망간 농도 역시 우리나라 평균치와 망상동 지역보다 높게 나타났다.
작년 동해지방해양수산청의 실시간 미세먼지 측정결과 1년 중 174일이 미세먼지 대기환경 기준을 초과했다.
이들은 "환경문제로 개항 당시 1만2천700명이던 동해항 주변 지역 주민은 현재 4천600명으로 급감했다"며 "동해항 신항이 건설되고 항만 기능이 강화되면 항만 물동량의 원활한 처리 및 국가 산업항으로서의 기능 수행을 위해서라도 항만 배후단지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특히 "다른 지역에서 받지 않는 분진 화물들이 벌크 상태로 취급되고 더 많은 운송차량이 드나들면서 주민은 더 많은 고통을 받게 될 것"이라며 "주민 생존권 확보 차원에서 주민의 집단이주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동해항은 국내 석회석 수요 전량과 시멘트 생산량 26%를 반출하는 국가기반산업의 원자재 공급항으로 연간 3천225만t의 물동량(2016년 기준)을 처리하지만, 항만과 바로 연접해 주거 밀집지역이 있어 주민 건강 문제가 논란이 돼 왔다.
yoo21@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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