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여객분담률 방식과 비교해 택일 가능…업계 "큰 의미 없는 제안"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김예나 기자 =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임대료를 둘러싸고 면세점 사업자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인천국제공항공사가 22일 면세점 매출과 연동한 임대료 조정 방안을 새로 제안했다.
공사는 이날 "면세점 운영 사업자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년 대비 매출액 감소율을 적용하는 방식의 임대료 조정 방식을 추가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 방식은 30%의 임대료 인하율을 우선 적용한 뒤 일정 기간의 매출을 전년도 와 비교해 임대료를 정산하는 것이다.
면세점 사업자는 전체 여객 수 대비 구역별 여객처리 비율인 '여객 분담률'에 따라 임대료를 감면하는 기존 방안과 이번에 제시한 매출과 연동한 방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고 공사 측은 전했다.
앞서 공사는 제2터미널 개항으로 이용객이 감소한 제1터미널 면세점 사업자에 임대료를 일괄적으로 27.9% 인하하고 6개월마다 실제 이용객 감소분을 반영해 재정산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일부 사업자들은 이 같은 공사의 방안이 항공사별 여객 구매력 차이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반발해왔다.
공사 관계자는 "법령 및 계약 내용에 따라 3월 말까지 임대료 조정 관련 협의를 마무리하고 계약 변경 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라며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공사는 신라, 신세계 등 대기업 면세점과 에스엠, 엔타스, 시티플러스, 삼익 등 중소·중견면세점까지 1터미널 면세점 사업자에게 공문을 보내 이달 말까지 답변을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면세점 업계는 일단 공사 측 제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대체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업계와의 협상 없이 일방적으로 새로운 방안을 내놓고 선택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도 불만이 나오고 있다.
한 면세점 관계자는 "큰 의미는 없는 제안"이라며 "입찰에 참여할 때부터 매년 매출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므로 기본적인 매출액 상승분은 차감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매출액 감소율을 적용할 경우 면세점이 올해 경영을 잘해서 매출이 많이 늘어나면 손해를 보는 것 아니냐"며 "업체가 노력해서 매출을 늘린 부분은 어떻게 평가하느냐"고 반문했다.
중소·중견면세점 관계자는 "대기업과 달리 중소 면세점은 최저임대료 인하보다는 영업요율을 조정해줘야 한다"며 "공사 측의 새 제안으로 혜택을 볼 부분은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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