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대수의 3분의 1인 590대, "제작사 유지보수비 불투명"
(서울=연합뉴스) 김선한 기자 = 미국 공군이 비용 문제로 F-35A '라이트닝 2' 차세대 스텔스 전투기를 애초보다 3분의 1가량 줄여 운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포퓰러 미캐닉스, 블룸버그 통신 등은 미 공군이 치솟는 유지보수비 때문에 애초 1천763대로 책정된 F-35A 도입계획을 33%(590대) 축소한 1천146대만 들여와 운용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고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향후 10년 동안 미 공군이 유지보수비를 38%나 줄이지 않으면 도입 대수 축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라는게 미 공군 예산평가처의 설명이다.
예산평가처 소속 전문가들은 4천60억 달러(432조8천억 원가량)로 추산되는 개발ㆍ제작비가 최종 시험 단계에 들어가면서 안정세를 보이지만 향후 유지보수비는 오름세로 예상되면서 결과적으로 도입 대수를 줄일 수밖에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절감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매년 F-35 유지보수비가 38억 달러(4조500억 원)가량 될 것이라고 추산했다.
미 국방부는 공군(F-35A) 외에도 해병대(F-35B)와 해군(F-35C)도 함께 도입하는 합동타격기(JSF)인 F-35를 10년 동안 모두 2천456대를 도입해 실전 배치할 계획이다.
F-35기 사업단장인 매트 윈터 중장은 1일 기자회견에서 제작사인 록히드마틴이 신규 계약 체결 과정에서 유지보수비 문제를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윈터 단장은 이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록히드마틴의 메릴린 휴슨 최고경영자(CEO)가 두 차례나 만나 F-35기 가격 인하 문제를 논의한 사실을 지적하면서, "가격은 인하되고 있지만, 인하 속도는 기대치 만큼 빠르지 않다"고 꼬집었다.
트럼프는 2016년 10월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F-35가 비싼 가격에 비해 성능은 형편없다"며 집권 시 가격 인하 협상을 강력하게 추진할 뜻을 밝혔다.
트럼프는 특히 당선 직후인 같은 해 12월에는 자신의 '트위터'에 "F-35 (구매) 계획과 비용은 통제 불능"이라고 지적한 뒤 이 무기구매 계획에서 "수십억 달러가 절약될 수 있고 그렇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회동 이후 국방부와 록히드마틴은 지난해 10월 말 생산된 10번째 물량(90대)의 계약 가격을 90억 달러(9조6천억 원가량)로, 대당 1억 달러로 책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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