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새 주인 찾고 일감없는 조선사에 5조5천억원 공공발주

입력 2018-04-05 14:00   수정 2018-04-05 15:49

대우조선 새 주인 찾고 일감없는 조선사에 5조5천억원 공공발주

정부 '조선산업 발전전략'…2022년 세계 점유율 33%·고용 12만명 목표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정부가 현재 산업은행이 대주주인 대우조선해양[042660]의 새 주인을 찾기로 했다.
5조5천억원 규모의 공공 발주를 통해 조선사가 불황을 견딜 시간을 벌면서 미래시장 선점을 위한 친환경 선박 개발 등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제15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조선업이 글로벌 경쟁력이 있지만 극심한 불황과 선박 가격 하락, 경쟁국 추격으로 위기를 겪고 있다고 봤다.
특히 2022년까지 공급능력 과잉 상황이 이어지면서 적절한 구조조정과 수주 경쟁력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정부는 튼튼한 조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조선사 간 경쟁 구도와 사업 재편을 추진하기로 했다.
대형 3사의 경우 자구계획 이행과 시장 여건, 경영 정상화 추이 등을 고려해 중장기적으로 대우조선 매각을 검토한다.
아직 조선업 불황이 계속되면서 매수자를 찾기 힘든 상황이라 매각 시기는 불투명하다.
또 대우조선의 규모가 워낙 커 어느 정도 군살을 제거하고 경쟁력을 키워야 매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중형 조선사는 성동조선해양 회생 절차와 STX조선해양 구조조정을 원활히 추진하면서 업계 자율의 합종연횡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견 조선사를 키운다.
중소형 조선사에 특화된 설계·생산기술을 개발하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최적의 물류, 선박 건조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중소형 조선사 수주 경쟁력을 높인다.
선박 개조와 수리, 서비스업 등 신사업도 육성하기로 했다.
조선 시황이 나아질 때까지 일감을 제공하기 위해 공공 부문에서 5조5천억원 규모의 발주를 한다.

가스공사가 2019년 710억원을 들여 LNG벙커링선을 발주하는 등 내년까지 공공선박 총 40척을 발주할 전망이다.
또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공공 부문에서 매년 1~2척의 LNG(액화천연가스) 연료선을 시범발주한다.
민간 부문의 친환경 선박 발주를 장려하기 위해 중장기적으로 국내 연안해역을 배출규제해역(ECA)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중형 자율운항 컨테이너선을 개발하고 노후 예인선을 LNG 연료선으로 전환하는 등 미래시장 선점에 필요한 자율운항·친환경 기술 투자를 확대한다.
해운, 금융 산업과의 상생 협의체를 통해 선박 발주와 선수금 환급보증(RG) 발급 등 관련 분야 협력을 강화한다.
퇴직자 재취업 지원과 조선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연장 등 구조조정에 따른 지원도 계속한다.
정부는 발전전략을 통해 2011~2015년 평균 31.7%인 세계 수주 점유율을 2022년 33%로 상향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국내 수주에서 중형사 점유율을 2011~2015년 평균인 8%에서 2022년 15%로, 세계 고부가선종 점유율을 2017년 67%에서 2022년 70%로 확대한다.
또 2018년 3월 기준 10만명인 조선업 고용 인원을 2022년이면 12만명으로 회복할 것으로 기대했다.
대형 3사를 중심으로 신규 채용 규모를 불황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2018~2022년 연평균 3천명 채용을 목표로 설정했다.

<YNAPHOTO path='PYH2018010316930001300_P2.jpg' id='PYH20180103169300013' title='조선 산업 현장 둘러보는 문 대통령' caption='(거제=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를 방문해 LNG 화물창을 시찰한 후 쇄빙LNG선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8.1.3 <br>kjhpres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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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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