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Newswire] 오라클 글로벌 설문조사, 디지털 뱅킹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보여줘

입력 2018-04-12 14:09  

[PRNewswire] 오라클 글로벌 설문조사, 디지털 뱅킹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보여줘

-- 설문에 응답한 소비자들의 67%가 디지털로 전환, 비은행 옵션들에 점점 더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어

(뉴욕 2018년 4월 12일 PRNewswire=연합뉴스) 오라클 인더스트리 커넥트(Oracle Industry Connect) - 오라클(Oracle)은 오늘, 뱅킹(은행업무)에 대한 소비자들의 감정, 행동 및 기대를 조사한 새로운 글로벌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리테일 뱅킹분야 새로운 디지털 수요(The New Digital Demand in Retail Banking)[https://go.oracle.com/LP=68556?elqCampaignId=145211 ] 보고서에 따르면, 뱅킹은 오늘날 소비자들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에 더욱 잘 통합되어, 즉각적이며 소셜 플랫폼들과 통합되고 무엇보다도 데이터에 기반을 둔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 소비자들의 기대치와 선호도를 더욱 잘 이해하고자 오라클은 전 세계 13개국에서 총 5,200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해당 설문조사는 은행계좌 개설, 결제 및 이체, 개인 융자 및 모기지 그리고 개인 금융 관리 및 투자 서비스들을 포함하는 디지털에 관한 4가지 주요 고객 뱅킹 단계들에 대해 조사했다.

“소비자들은 이미 쉽고 편리한 디지털 뱅킹으로 전환을 하고 있다”라면서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기본적인 뱅킹 서비스들에는 만족하는 편이지만 대출을 하는 것과 같은 더 복잡한 거래들을 할 때는 만족도가 떨어진다. 이제 은행들은 더 원활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소비자들이 비은행 대안들을 선택하는 것에 대한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고 오라클 금융서비스 글로벌 사업부(Oracle's Financial Services Global Business Unit)의 수석부사장(Senior Vice President)이자 총괄 매니저(General Manager)인 소니 싱어(Sonny Singh)는 전했다.

디지털 변환 완료
대다수의 소비자가 이제 직접 지점들을 방문하는 것과 같은 기존의 뱅킹(은행업무) 방식보다는 온라인 뱅킹을 이용 및 선호하고 있으며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들의 사용을 시도하는데도 점점 더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

- 소비자들의 81%가 디지털 채널들을 통해 기존의 은행 서비스들을 활용한다.
- 설문 응답자들의 69%는 전체 금융 라이프사이클이 디지털 채널을 기반으로 돌아가길 원한다.
- 4개의 모든 뱅킹 단계들 전반에 걸쳐, 소비자들은 금융 관련 결정을 내릴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사항들로 최고의 이율 또는 수익 그리고 경험을 꼽았다.
- 인도, 중국, 인도네시아, 브라질의 소비자들이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들의 사용을 시도하는 데 가장 열린 태도를 보였으며 미국은 7위에 그치며 중간 정도에 순위했다. “디지털 개방성(digital openness)”을 보면, 성숙한 선진 경제국가들에서 운영되는 은행들은 소비자들을 확보하기 위해 디지털 뱅킹 라이프스타일을 활용해야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틈새 주의(Mind the Gap): 핀테크(Fintechs), 기존 은행들의 비즈니스들을 미래로 안내하는 경로를 만들어
서비스 제공업체를 선택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3가지 요소들은 신뢰, 최고의 이율 또는 수익 그리고 소비자 경험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뱅킹 라이프사이클에 들어가면 신뢰보다는 이율과 경험이 더 중요해진다. 디지털을 활용하는 새로운 비은행 옵션들은 기존 은행들에 대한 매력적인 대안이다. 그 결과 은행들은 그 코어 비즈니스들에서 침식을 경험하고 있다.

- 소비자들의 1/3은 만족스럽지 못한 경험으로 인해 개인 융자 및 모기지를 받는 것에 대한 대안을 찾고 있다.
- 소비자들의 40% 이상이, 비은행들이 개인 금융 관리와 투자에 대한 니즈를 가장 잘 지원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전통적인 은행들에 대한 불만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 소비자들의 66%는 결제 및 이체 서비스들을 선택할 때 경험을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뽑았으며 이는 은행들이 소비자 경험 또한 간과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 20세에서 52세 소비자들은 디지털 채널들을 통해 은행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선호하고, 상대적으로 뱅킹 경험이 적은 16세에서 19세 소비자들은 직접 은행을 방문하는 것과 같은 디지털 채널이 아닌 방법들을 선호해 직접 대면을 통한 서비스 역시도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브랜드 로열티(Brand Loyalty) 기대해선 안되
소비자들이 핀테크와 비은행 옵션들을 긍정적으로 인식함에 따라, 기존 은행들에 대한 지지가 줄어들고 있다. 현재 고객기반을 유지하려면 은행들은 고객들의 기대에 부합하는 가치, 서비스 일관성, 더 높은 수준의 고객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 비은행 제품 또는 플랫폼들의 사용을 시도해 보지 않은 사람들의 30%가 기회가 되면 사용해볼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
- 은행들이 금융 파트너로서 높은 신뢰(65%)를 얻고는 있지만, 비은행들이 제공하는 최상의 이율, 수익, 혜택과 같은 기타 고려사항들은 부족하다.
- 사람들에게 비은행 대안에 대해 질문했을 때 가장 많은 응답이 나온 것은, 아직 사용은 안 해봤지만, 그 사용에 대한 충분한 의지가 있는 암호화폐였으며 독립적인 온라인 개인 금융 및 자산관리 애플리케이션들 그리고 독립적인 디지털 전용 핀테크 은행들이 그 뒤를 이었다.

뱅킹의 미래는 매우 분명하다. 오늘날 우리 시대의 뱅킹 고객들은 플랫폼이 무엇이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옴니채널 경험을 기대한다. 고객들을 위해 변화를 수용 및 이를 가속화 하는 노력을 하는지로 승자와 패자가 갈릴 것이다.

오라클(Oracle)에 대해
오라클 클라우드(Oracle Cloud)는 미국, 유럽, 아시아 전역에 있는 데이터 센터들을 통해 ERP, HCM, CX를 위한 완전한 SaaS 애플리케이션 제품군, 동급대비 최고의 데이터베이스 PaaS(Platform as a Service) 및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제공한다. 오라클(NYSE:ORCL)에 대한 더 상세한 정보는 오라클 웹페이지(oracle.com)를 방문하면 확인할 수 있다.

오라클 인더스트리 커넥트(Oracle Industry Connect)
업계 최고의 산업별 비즈니스 솔루션들을 통해 오라클이 어떻게 조직들의 역량을 강화하는지 확인하려면 해당 웹페이지(oracle.com/industries)를 방문하면 된다. 오라클 인더스트리 커넥트 웹페이지(oracle.com/oracleindustryconnect)를 방문하면 2018 오라클 인더스트리 커넥트(Oracle Industry Connect 2018)에 대한 더 상세한 정보 확인도 확인할 수 있다.

상표
오라클(Oracle)과 자바(Java)는 오라클(Oracle) 그리고/또는 그 계열사들의 등록상표다. 기타 이름들은 각 소유주의 상표일 수 있다.

로고 - https://mma.prnewswire.com/media/467598/Oracle_Logo.jpg

출처: 오라클(Oracle)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