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발전연구원 분석…11만2천여㎡에 공원·상업시설 개발
(부산=연합뉴스) 김상현 기자 = 부산 도심의 철도시설을 지하로 넣어 도시성장의 기반을 만들자는 의견이 나왔다.
부산발전연구원은 30일 BDI정책포커스 '부산 도심재생, 철도 지하화로 풀어야'라는 보고서를 내고 도심 개조 방안으로 철도 지하화를 제시하고 추진 과제를 제안했다.
부산 도심 철도망은 100년에 걸쳐 도심부를 단절해 도심 공간을 왜곡하고 발전을 저해하는 등 부산시민에게 불편과 피해를 주고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하지만 고속철도와 부산신항이 건설되면서 부산의 도심 철도구간은 통과 열차가 줄어드는 등 철도운송의 동맥 역할이 크게 위축됐다.
부산발전연구원은 서울의 경의선을 지하화해 만든 '경의선 숲길'을 철도재생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았다.
경의선 숲길은 사람이 넘쳐나고 새로운 도시문화를 선도하는 명소가 됐다.
서울시는 이런 파급 효과를 내세워 경부선(서울역∼노량진역) 지하화도 추진 중이다.
하지만 부산은 도시재생사업의 선두주자로 꼽히지만 그동안 도심 단절을 극복하기 위한 철도 지하화에 관해서는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이상국 부산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철도 지하화가 도심 공간을 대개조하고 도심 성장의 강력한 기반이 될 수 있다"며 "국가가 100년 넘게 점유·활용하고 있는 도심 철도공간을 무상으로 돌려받기 위한 지역사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철도 지하화 대상구간은 가야선 차량기지 입구부터 경부선·우암선 합류점을 거쳐 항만삼거리까지 4.3㎞로 제시했다.
면적은 동해선 철거 용지(9천103㎡)를 포함해 모두 11만1천856㎡ 규모다.
지상의 철로 변 도시재생 구역을 편입하게 되면 전체 사업구역은 30만∼50만㎡까지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지하화 사업비는 지상 공간의 복합개발 비용을 빼고 6천억 원가량 들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위원은 "철도 지하화 이후 지상 공간은 공원 및 광장으로, 지상의 철로 변은 상업시설 등으로 개발해 '센트럴 레일 파크웨이'(Central Rail Parkway)로 조성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부산시민공원∼철도구간∼북항 재개발지를 연결해 시민에게 도심 녹색 공간을 제공하고 장기적으로 황령산∼우암동∼북항 2단계 친수공간으로 연결해 도심 녹색 고리로 확대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 연구위원은 경의선 지하화 사업이 전액 국비로 진행된 사례에 비춰 부산 도심 철도 지하화 사업도 국가적 목적 활용의 기능 상실을 내세우면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근거가 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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