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GIST(광주과학기술원)은 생명과학전공 4학년 조수인 학생(지도교수 전창덕 교수)이 제1저자로 참여한 리뷰논문이 SCI(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급 저널인 'Jouranl of Leukocyte Biology'에 게재됐다고 21일 밝혔다.
리뷰 논문은 해당 분야의 최신 성과를 망라해 자신의 의견을 붙여 평가하는 것으로, 학부생이 SCI 저널에 리뷰 논문을 게재하는 것은 흔하지 않은 일이다.
조수인 학생은 국가지정 리더과학자 프로그램의 창의연구센터(면역시냅스 신호제어 연구센터)를 이끄는 전창덕 교수 연구팀의 학부 연구생이다.
그는 연구팀이 수년간 규명해온 액틴결합단백질 'Transgelin-2'의 생화학적 특성 및 면역 시스템 내에서의 생리학적 작용 체계(기작)와 이를 이용한 암 면역요법(cancer immunotherapy)의 가능성에 대해 분석했다.
세포 면역치료법(cell-mediated immunotherapy·cell therapy)은 최근 면역학 영역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는 분야로 암의 궁극적인 치료에 도전하는 분야다.
조 학생은 제1저자로 참여한 논문에서 다양한 액틴 연관 신호전달경로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Transgelin-2'의 생화학적 특성 및 면역 세포에서의 생리학적 조절 및 작용기작을 분석했다.
특히 'Transgelin-2'의 T세포 활성화 체계를 이용한 세포기반 항암면역요법(cell-based cancer immunotherapy)의 타당성 및 가능성에 대해 자세히 논했다.
GIST 생명과학부 전창덕 교수(교신저자)가 주도하고, GIST 대학 조수인 학생이 수행한 이 연구 결과는 권위 있는 학술지 'Journal of Leukocyte Biology(IF:4.289)' 11일 자에 게재됐다.
pch8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