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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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2009개정 교육 │2015개정 교육 │개정안│
│ │과정 │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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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체제 │자유민주주의 │자유민주주의 │민주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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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8년 8월 15 │대한민국 정부 │대한민국 수립 │대한민국 정부 │
│일의 의미 │수립 │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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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필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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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2009개정 교육과 │2015개정 교육과 │2015개정 교육과 │
│ │정 집필기준 │정 집필기준 │정 새 집필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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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 유일 합│대한민국 정부는 │유엔의 결의에 따│집필기준에서 미 │
│법정부│유엔으로부터 한 │른 5?10 총선거를│서술. │
│ │반도의 유일한 합│ 통해 대한민국이│'대한민국 정부 │
│ │법 정부로 승인받│ 수립되고, 유엔 │수립' 교육과정 │
│ │은 사실에 유의한│으로부터 한반도 │학습 요소와 관련│
│ │다. │의 유일한 합법 │되어 교과서에 실│
│ ││정부로 승인받은 │릴 것으로 판단됨│
│ ││사실을 서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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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도발 │북한의 도발 등으│천안함 피격 사건│집필기준에서 미 │
│ │로 남북 간의 갈 │, 연평도 포격 도│서술. │
│ │등이 반복되었으 │발 사건 등 북한 │'북한 사회 변화'│
│ │나, 통일을 위한 │의 군사 도발과 │ 교육과정 학습 │
│ │남북한 당국 간의│그에 따른 피해상│요소와 관련되어 │
│ │ 평화체제 구축 │을 기술한다.│교과서에 실릴 것│
│ │협상과 민간 부문││으로 판단됨*│
│ │의 교류·협력 노│││
│ │력이 꾸준히 진 │││
│ │행되었음에 유의 │││
│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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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공정 │중국의 동북공정 │중국의 동북공정 │집필기준에서 미 │
│ │의 의도와 내용 │및 이후 추진된 │서술. │
│ │및 영향, 그리고 │역사 왜곡의 의도│'동아시아의 갈등│
│ │대응방안 등을 기│와 내용을 파악하│ 해결을 위한 노 │
│ │술한다. │고 발전적 해결 │력' 교육과정 학 │
│ ││방안을 모색한다.│습 요소와 관련되│
│ │││어 교과서에 실릴│
│ │││ 것으로 판단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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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마을 운동 │서술 없음 │새마을 운동이 농│집필기준에서 미 │
│ ││촌 근대화의 일환│서술. │
│ ││으로 추진되었고 │'경제 개발 5개년│
│ ││최근 개발 도상국│ 계획' 교육과정 │
│ ││을 중심으로 확산│학습 요소와 관련│
│ ││되고 있음을 서술│되어 교과서에 실│
│ ││하고 한계점을 지│릴 것으로 판단됨│
│ ││적하는 견해도 있│* │
│ ││음에 유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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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과정 학습││
│ ││요소 : 새마을 운││
│ ││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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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부 설명. 실제 집필기준 시안에서는 서술 없음.
* 자료 = 교육부 제공
(서울=연합뉴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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