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ING생명보험은 '애자일(agile·날렵하다는 뜻) 조직'으로 전환한 지 100일 동안 상품출시 기간을 절반 이하로 줄이는 등의 효과를 내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ING생명은 애자일 조직이 국내 생명보험업계 첫 사례라고 내세웠다. 기능에 따라 수직적으로 구성한 직급 체계를 허물고, '스쿼드(squad·분대)' 형태의 소그룹에 업무의 전권을 준 프로젝트팀 방식이다.
애자일 조직을 운영한 결과 과거 2개월가량 걸리던 신상품 준비 기간이 3∼4주로 줄어드는 등 구체적 성과가 나타났다고 ING생명은 설명했다.
기존에는 한 부서가 상품을 개발하면 다른 부서들이 이를 차례로 검토하고, 오류가 발견되면 초기 단계로 돌아갔다. 그러나 애자일 조직은 인수심사·지급심사 등 여러 관계 부서가 참여해 개발 초기부터 참여한다.
또 FC(재무설계사) 채널의 계약 유지율을 높이는 개선책도 애자일 조직으로 마련, 시범 시행 결과 FC 채널의 4회차 유지율이 직전 3개월보다 평균 2%포인트 높아졌다고 전했다.
정문국 ING생명 사장은 "불필요한 보고 등의 절차가 사라졌고, 눈에 보이는 결과 중심으로 업무가 이뤄진다"며 "주 52시간 근무제 등 달라진 환경에서 애자일 방식은 훌륭한 대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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