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택시업계 이견 조율과 교통 인프라 조성이 먼저"
(대전=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 대전시가 전기자전거를 도입하려다가 시의회의 반대로 무산되자 이번에는 전기 오토바이 도입을 추진하고 나섰다.
시의회에서는 교통 인프라 부족 등을 이유로 지난해 전기자전거 도입을 반대했는데, 상황이 개선되지 않은 상황에서 전기자전거보다 빠른 전기 오토바이를 도입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이 나왔다.
김추자 대전시 환경녹지국장은 17일 오전 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 및 운행차 저공해 사업계획을 설명하면서 전기 오토바이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분야별 온실가스 감축과 전국 최고 수준의 대기환경 수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전기 오토바이를 사는 시민에게 일정 금액을 지원해 전기 오토바이가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시의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한 대당 400만원 가량 하는 전기 오토바이를 사는 사람에게 230∼250만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그러나 시의회는 전기 오토바이 도입에 따른 택시업계 반발과 열악한 교통 인프라 등을 고려해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손희역 의원은 "전기 오토바이가 늘어나면 택시 승객이 감소해 택시업계가 반발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택시업계 등과의 의견 조율이 필요해 보인다"고 조언했다.
이종호 복지환경위원장도 "7대 시의회가 전기자전거 도입에 반대한 것은 택시업계와의 갈등 및 열악한 교통 인프라 때문이었을 것"이라며 "택시업계의 의견도 듣지 않고 전기 오토바이를 도입하는 것은 또 다른 갈등을 낳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전기자전거나 전기 오토바이가 친환경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부작용도 적지 않을 것"이라며 "교통건설국 등과 협의해 심도 있게 판단해 진행할 정책"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대전시의회는 지난해 2018년 예산안을 심의하면서 시가 편성한 전기자전거 관련 예산 5억원을 전액 삭감했다.
시의회는 당시 "전기자전거 도입에 반대하는 택시업계와 이견조율이 되지 않은 것은 물론 인프라 부족으로 사고 위험성이 높다는 지적이 크다"며 삭감 이유를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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