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 않고 빈곤국에 수출…나이지리아 차량 90%는 수입중고차
(서울=연합뉴스) 김기성 기자 = 선진국들의 고물 차량이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 빈곤 국가들로 쏟아져 들어오면서 이들 국가의 온실가스 규제 목표치 달성을 어렵게 하고 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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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뉴델리의 과학환경센터(CSE)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미국과 유럽, 일본 같은 나라가 나이지리아와 방글라데시와 등에 낡은 중고차를 마구 수출해 대기 오염을 악화하는 실정을 고발했다고 톰슨로이터재단이 24일(현지시간) 전했다.
이들 차량은 애초 선진국들 내 규정에 따라 폐차 처리됐어야 하지만, 환경 규제가 약한 가난한 나라들로 수출돼 도로를 누비면서 탄소배출도 크게 늘리고 있다는 것이다.
CSE 측은 기자회견에서 "해당 수출국들이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책임을 공유하는 일 없이 이런 일에 제동이 걸리지 않으면, 가난한 나라들은 청정 공기 및 기후변화 목표치를 달성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재 세계에는 약 20억대의 차량이 있으며, 이중 2%인 4천만 대가 매년 선진국의 도로에서 퇴출당하고 있다는 게 보고서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들 중 많은 수가 케냐와 나이지리아, 에티오피아, 방글라데시와 같은 나라로 실려 오고 있다. 나이지리아의 경우 등록 차량 350만대 중 90%는 수입 중고차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낡고 제대로 정비조차 이뤄지지 않는 이들 중고차량은 연료를 소모하면서 높은 수준의 오염원을 배출, 지구 온난화를 재촉하고 있다.
이들 중고차는 또 방글라데시 다카나 나이지리아 라고스와 같은 대도시의 공기 질을 크게 악화시키면서 폐 질환이나 호흡기질환, 암 위험을 높이고 있다.
보고서는 이들 차량을 수출하는 선진국들이 배기가스 기준 등 수출 규제를 제대로 시행해야 하고, 차량 제조업체들도 판매 차량을 회수해 재활용하는 식의 처리에 더 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빈곤 국가들로서도 수입 중고차에 대한 의존을 줄이려고 노력하기는 하지만 아직은 정책이 미흡해 외국의 고물차를 막지 못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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