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부터 7년간 895대, 올해만 1천 대 예정…"아직 갈 길 멀다"
(창원=연합뉴스) 정학구 기자 = 올들어 경남지역 전기자동차 보급이 크게 늘고 있어 대중화에 한 걸음 다가갈지 주목된다.
1일 경남도에 따르면 올해 국비와 지방비 보조금을 확보해 보급 예정인 전기차는 모두 1천1대로 정부가 전기차 보급에 나선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7년간 보급대수 895대보다 많다.
올해 보급 물량을 시·군별로 보면 창원시가 430대로 가장 많고 김해 140대, 양산 108대, 산청 23대, 남해 21대 등이다.
지난 7년간 보급 상황은 첫해인 2011년엔 관용차를 중심으로 도내 전체에 51대에 불과했고 다음 해엔 각 32대, 55대, 106대, 119대, 122대 등으로 저조했다. 지난해엔 410대가 보급됐다.
지난해까지 보급된 전기차 가운데 공공용이 297대, 민간용 598대로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공용도로 산 것이 3분의 1을 차지했다.
시·군별 편차도 커 지난해까지 창원시가 540대로 전체의 60%나 차지했다. 다음으론 김해가 100대, 양산 50대, 거제 35대, 산청 27대, 남해 18대 등이다.
지난해부터 보급에 나선 진주시는 8대에 그쳤다.
창원시의 경우 올해 보급이 마무리되면 970대로 1천 대에 육박할 정도로 단연 앞선다.
이처럼 저조하던 전기차 보급이 최근 들어 많이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는 것은 전기 충전소 부족, 비싼 차량 가격 등 약점에도 불구하고 보조금 규모가 작지 않은 데다 환경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되고 있기 때문으로 도는 분석했다.
전기차 가격은 현재 국내 등록 1위를 보이는 한국지엠(GM)의 볼트EV(60㎾ 충전) 기준으로 대당 4천600만원 안팎이다.
여기서 정부 보조금이 1천200만원이고, 도비 300만원에다 시·군비 300만∼600만원을 보태면 보조금만 2천만원에 육박한다. 시·군비 지원은 창원 400만원, 김해 600만원 등 지자체마다 다르다.
전기차 지원신청이 몰리다 보니 시·군마다 보조금 지급 시기나 방법도 다르다.
가장 많이 보급되는 창원시는 시민이 고른 차량의 출고 시점에 맞춰 보조금을 지급한다.
일부 시·군은 추첨하거나 선착순 모집을 하기도 한다.
전기차 보급에 따라 지난해까지 지급된 전체 보조금은 국비와 지방비 합쳐 230억원에 이른다. 올해만 1천1대를 보급하는데 242억원이 지원된다.
정부(환경부)는 애초 2020년까지 보조금을 지원하려던 일정을 2022년까지로 2년 연장했다. 대신 보조금 규모는 초창기 1천600만원가량에서 지난해 1천400만원, 올해 1천200만원, 내년 1천만원 등으로 매년 줄인다.
2020년을 넘어서면 민간에서 전기차 사용이 많이 늘어나고 생산량이 증가하면 차량 가격도 현재보다 많이 내려갈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그런데 아직 보급 속도가 느리고 충전소 등 인프라가 많이 부족하다.
지난해까지 전국의 전기차는 2만5천600대로 2022년까지 정부 목표대로 35만대를 채워도 전국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2천200만대의 1.6% 수준에 불과하다.
현재 경남지역 전기충전소는 공공장소에 설치된 것만 176곳에 불과하다. 민간에서 설치한 것은 현황도 파악되지 않고 있다.
올해 들어 늘고 있는 전기차 보급 추세가 계속 이어질지, 일시적인 현상으로 그칠지, 세계적 추세와 어떻게 연관될지 관심을 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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