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전기차 보조금 심의' 무기 연기…"투자 의지 재확인 필요"
(광주=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 광주시가 전기차 양산을 약속한 '조이롱 코리아'에 대한 '전기차 지방비 보조금 이행 여부 심의'를 무기한 연기했다.
투자협약을 한 중국 조이롱 자동차 측이 구체적인 투자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어 투자가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8일 광주시에 따르면 오는 17일 감사위원회 소회의실에서 열 계획이었던 조이롱 코리아 E6 전기차 보조금 심의위원회 회의를 무기한 연기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5월 16일 조이롱 측이 광주에 전기차 판매 시 조건부로 제시한 시비 보조금 이행 여부를 심사할 예정이었다.
광주시는 조이롱의 미니 전기버스(E6)에 대당 3천만원 상당의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었다.
다만 조이롱 측에 서비스센터 3곳 설립, 대당 1억 5천만원으로 책정된 차량 가격 변동이 5% 내외를 넘지 않을 것, 충분한 충전기 인프라 구축 등의 전제 조건을 달았다.
이에 조이롱 측은 최근 공문을 보내 차량 가격을 1억4천500만원으로 확정하고 광주시가 제시한 조건 등을 대부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조이롱의 긍정적인 답변에도 광주시가 E6 판매에 따른 보조금 심의를 무기한 연기함에 따라 '투자유치가 사실상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번 조치는 조이롱 측이 투자 의지를 밝히고는 있으나 구체적인 투자 움직임이 없는 만큼 투자의 진정성을 재확인하고자 하는 의도로 풀이된다.
조이롱은 2016년 3월 2천500억원을 투자해 오는 2020년까지 광주에 연간 10만대 규모의 전기차 양산 설비를 갖추고 지난해(2017년)부터 E6를 2천대씩 생산하겠다는 협약을 광주시와 체결했다.
협약 체결 후 조이롱은 먼저 완성차를 팔아보고 시장성에 따라 공장설립 계획을 세우겠다며 이를 미뤄왔다.
특히 조이롱은 광주뿐만 아니라 전남과 서울 등 다른 지자체와 판매 관련 협의를 하는 등 공장설립보다는 중국에서 만든 차를 들여와 판매하는 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 관계자는 "조이롱 측이 전기차를 양산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면서도 공장설립을 위한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투자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차원에서 보조금 이행 여부 심의가 급하지 않다고 판단해 연기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조이롱 코리아가 광주에서 판매하기로 한 E6는 전장 6m의 15인승 크기에 고효율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2시간 이내 충전으로 160㎞의 거리를 정속 주행할 수 있는 차종이다.
영구자석식 동기모터를 후륜 차축에 장착해 최대 110마력의 출력을 기반으로 최대 시속 110㎞와 25% 경사각의 등판 성능을 갖췄고 총중량은 4.5t이다.
kj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