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지하철·고속버스 서비스, 이용객이 직접 평가한다

입력 2018-08-26 11:00  

철도·지하철·고속버스 서비스, 이용객이 직접 평가한다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국토교통부는 오는 27일부터 11월 4일까지 국민평가단을 꾸려 철도, 지하철, 고속버스 등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를 한다고 26일 밝혔다.
평가대상은 코레일과 서울교통공사, 부산교통공사 등 광역·도시철도 15개 운영사와 금호고속, 동양고속[084670] 등 8개 고속버스 회사다.
노선별 이용객 규모를 고려해 운영사당 100∼200명의 이용자로 평가단을 꾸리고 평가자 중 20%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동반자 등 교통약자로 채운다.
평가 항목은 ▲ 운영서비스(정시성·배차간격) ▲ 이용환경(승객응대 친절성·이용편리성) ▲ 정보 및 안내(운행정보·안전관련 정보) ▲ 쾌적환경(청결도·냉난방, 혼잡도) ▲ 안전환경(안전운행·정차위치·안전벨트 착용) 등이다.
평가 결과는 대중교통 현황조사 및 시책평가 시스템(ptc.kotsa.or.kr)에 공개해 정책개선 등에 활용하고, 대중교통 운영자 경영·서비스 평가에 반영한다.


dkkim@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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