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본(人本) 중심 사회적가치 구현…"북항재개발 속도내겠다"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19일 "부산항을 사람이 근본이 되는 인본(人本) 중심으로 운영해 모든 근로자가 행복한 항만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남 사장은 취임 후 처음 마련한 언론 인터뷰에서 "공공성 강화를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최우선 정책 과제로 삼아 모든 근로자가 행복한 부산항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공사 내 컨트롤타워를 신설해 일자리 등 분야를 망라한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는 중장기 로드맵을 10월까지 수립하기로 했다.
시민과 소통하는 채널을 운영하며 부산시 등 관계 기관들과 협업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신항을 이용하는 화물차들을 위한 주차장과 휴게시설을 확보하겠다고 약속했다.
우선 웅동 1단계 배후단지에 3만3천㎡ 규모의 임시 주차장을 운영하고, 연말까지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화물차 휴게소 건립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컨테이너 터미널의 임대료 산정과 계약연장 등을 위한 운영사 평가에 인권 항목을 포함해 근로자 인권 보호와 복지 향상을 유도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물동량 증대에 초점을 맞춘 볼륨 인센티브가 실효성이 떨어지는 만큼 이를 개편해 부산항 전체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근로자들의 작업환경 개선에 투자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입장도 밝혔다.
민간기업과 협업해 4차산업 기술을 부산항에 적용하고 이를 토대로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계획도 추진하기로 했다.
지지부진한 상태에 있는 북항 재개발과 관련해서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게 속도를 내겠다"며 "핵심시설의 하나인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항만공사가 직접 맡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소개했다.
부산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운영체계 개선 방안도 밝혔다.
북항의 부산항대교 바깥쪽에 있는 신선대·감만·신감만부두(12개 선석)는 수요를 분석해 물류 기능은 유지하되, 운영사는 통합, 재편하겠다고 말했다.
자성대부두는 2021년까지 기능을 유지한 뒤 유휴시설과 주변 지역을 연계한 계획을 수립해 재개발하기로 했다.
수익성 위주로 운영하는 외국자본으로 인해 항만 공공성을 상실하고, 운영사 난립으로 비효율이 많은 신항은 운영체계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단기적으로 항만공사가 보유한 2개 터미널(HJNC, BNCT) 지분을 활용해 운영사 수를 줄이고, 중장기적으로는 해운동맹 별 선석 조정, 터미널 간 자율적 통합 유도, 모든 운영사가 지분 참여하는 단일 운영법인 설립 등을 검토한다고 전했다.
남 사장은 2020년 이후 예상되는 선석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선박의 초대형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신규 부두 공급계획도 밝혔다.
민자로 건설 중인 남컨테이너부두의 2∼4단계(3개 선석)와 항만공사가 개발하는 서컨테이너부두 2-5단계(3개 선석)를 2021년까지 완공해 2022년부터 운영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서컨테이너부두 2-6단계(2개 선석)는 올해 12월 설계·시공사를 선정해 내년 3월 공사에 들어가 2024년 준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환적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서컨테이너부두 북쪽의 중소형 피더 부두(2개 선석)는 내년 하반기에 착공해 2022년에 준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10월에 북항 통합 운영사에 10%의 지분을 출자하고, 공공정책 실행력을 갖도록 주주협약서에 항만공사의 역할을 명시하는 계획도 소개했다.
lyh950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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