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가봐야 할 코스' 20곳 육성…평화무드 맞춰 DMZ 연계 상품 개발
비정규직 노동자·저소득층 여행비 지원 '서울형 여행바우처' 도입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 서울시가 2023년 관광객 5천만명 유치를 위해 꼭 가봐야 할 명소 20곳을 육성하고 비무장지대(DMZ)와 연계한 관광상품도 개발한다.
또 비정규직 노동자와 장애인, 저소득층에게 여행비 등을 지원하는 '서울형 여행바우처'도 도입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20일 이런 내용을 담은 '서울관광중장기발전계획'을 발표했다.
국제관광과 국내 생활관광의 균형 있는 성장을 추진하고 '워라밸' 시대에 맞는 관광전략을 세우는 한편 쇼핑 위주의 저가 관광지란 오명을 벗고 명품 관광코스를 개발하는 게 핵심이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추진하는 '서울관광중장기발전계획'은 5대 전략 12개 핵심과제(총 96개 사업)로 구성되며, 7천215억 원을 투입한다.
5대 전략은 ▲ 시민이 행복한 관광도시 ▲ 콘텐츠가 풍부한 관광매력 도시 ▲ 편리하고 안전한 스마트 관광도시 ▲ 지속가능한 관광산업도시 ▲ 국제관광시장 리딩(주도) 도시다.
서울시는 외래 2천300만 명, 국내 2천700만 명 등 관광객 5천만명을 유치를 목표로 잡았다. '한류' 열풍을 타고 방문하는 해외관광객만 바라보지 않고 국내 여행객들도 적극적으로 찾아오는 곳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20개의 '서울 MVP(Must Visit Place·꼭 가봐야 할 곳) 코스'를 발굴한다. 마포 문화비축기지, 서울미래유산, 돈의문 박물관, 서울 순례길, 익선동 골목길 등이 대표적 장소다.
또 의료관광, 한류·공연, 템플스테이, 미식투어 등 관광지출이 높은 고부가가치 융복합 관광산업도 확대·강화하고, 'MICE(국제회의·관광·컨벤션·전시회) 산업 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해 'MICE 도시'로서 경쟁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여행 전 과정을 돕는 '스마트 관광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도 구축한다. 서울로7017에서는 ICT(정보통신기술) 기반 '방 탈출게임' 방식으로 서울의 매력을 체험하는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국내 관광객 대상으로는 연령대별로 세분화한 '생애주기별 생활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날씨·교통 등 여행 필수정보를 알려주는 '서울 여행지원센터'를 운영한다.
'서울형 여행바우처'를 도입해 2023년까지 비정규직 노동자 6만5천명에게 휴가비 일부를 지원하고, 장애인과 저소득층 등을 대상으로 연간 2천명에게 여행활동을 지원한다.
'서울 R&D 지원센터'를 설치해 영세 관광업체를 지원하고, 2022년까지 500억 원 규모의 서울관광진흥기금을 조성한다.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과잉관광) 문제 해결을 위한 '서울 공정관광 지원센터'도 설치해 관광산업 구조를 정비할 계획이다.
또한 최근 조성된 남북평화 분위기와 연계해 '4.27 판문점 선언'을 기념하는 '평화관광 주간'도 운영한다. 전문가가 참여하는 평화관광자문단을 가동해 남북상황 변화에 따른 관광전략을 마련한다. 비무장지대(DMZ)와 삼청각 등을 연계한 평화관광코스 체험, 남북 식도락 한마당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이같은 마스터플랜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구심점으로 2020년까지 도심에 '서울 관광 플라자(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이곳에 서울관광재단을 비롯해 스타트업, 관광협회, 해외관광청 등 관광 관련 기능을 집결해 시너지 효과를 내기로 했다.
시장이 주재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서울관광전략회의를 반기별로 개최해 관광과 관련된 모든 서울시 정책을 논의·결정하며, 민간 거버넌스형 협력기구인 서울관광협의회에서는 각종 사업을 발굴·기획한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이번 계획은 기존 외래관광객 위주의 양적성장 뿐 아니라 내국인 관광 활성화, 서울관광의 질적성장을 위한 중장기적 전략과 실천과제를 담았다"며 "서울을 꼭 다시 찾고 싶은 매력적인 도시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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