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의 '인권정책·민원처리 시스템' 배워갑니다"

입력 2018-10-04 15:51  

"광주의 '인권정책·민원처리 시스템' 배워갑니다"
우즈베키스탄 대통령비서실 고위공무원단 광주시 방문


(광주=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 우즈베키스탄 대통령비서실 고위공무원단이 광주시의 인권행정과 인권정책 사례 등을 배우고자 4일 광주시를 방문했다.
우즈베키스탄 방문단은 장관급인 무카마디예브 울루그베크 국민권리보호 및 민원처리담당 제1부 고문을 비롯해 대통령 보좌관실 고위공무원 3명, 법무부 부서장 1명, 주한 우즈베키스탄 대사관 직원 등 5명이다.
방문단은 정종제 행정부시장과 면담하고 광주 인권도시의 역사적 배경인 5·18민주화운동의 나눔·연대정신 국내외 활동 사례, 인권헌장과 인권지표, 인권도시 기본계획, 인권영향평가제, 세계인권도시포럼 등 인권행정 추진사례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광주시의 민원처리 접수처리 현황과 처리절차, 우수사례로 꼽히는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 120빛고을콜센터와 원스톱 고충민원처리센터 운영, 시민권익위원회 운영 등 시민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해서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무카마디예브 울루그베크 고문은 "민원접수 접근성이 떨어지는 시민을 위한 민원처리 온·오프라인 시스템과 시민권익위원회에서 해법을 제시하는 민원정책 등을 살펴보며 많은 점을 배웠다"며 "우즈베키스탄 민원처리 시스템 구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정종제 행정부시장은 "광주시 인권정책과 민원처리 사례를 높이 평가하고 광주시까지 방문해 주신 우즈베키스탄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다"며 "이번 방문 결과가 우즈베키스탄의 인권과 시민권익을 위한 정책 마련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jsun@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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