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수신료 환불민원 지난해부터 급증"

입력 2018-10-17 08:59  

"KBS 수신료 환불민원 지난해부터 급증"
송희경 "공영방송, 환경 변화에 제대로 대처 못 해"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KBS 수신료 환불 민원이 최근 급증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송희경(자유한국당) 의원이 17일 KBS로부터 받은 최근 5년간 KBS 수신료 환불 민원 자료에 따르면 관련 민원 건수는 2015년 1만6천238, 2016년 1만5천746건이었으나 2017년 말 2만246건에 이어 올해 9월 말 기준 2만 5천964건으로 급증했다.
비율로 환산하면 2016년 KBS 전체민원에서 수신료 환불 민원이 차지하는 비율이 4.7%에 불과했으나, 2017년 6.5%로 상승하고 올해는 11.35%로 배 이상 급증했다고 송 의원은 분석했다.
환불 민원 유형도 '말소를 해 달라'는 요청이 2016년 88.4%, 2017년 89.7%, 올해 90.7%로 '면제'와 '난시청'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고 송 의원은 지적했다.


송 의원은 "국가기간 공영방송 KBS의 방송프로그램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급격히 잃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통신과 방송의 융합으로 네이버·유튜브를 비롯한 포털 사이트와 동영상의 영역 안에서 지상파 프로그램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는데, KBS가 이런 현상에 대해 제대로 대처를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KBS 수신료는 방송법 제64조에 따라 텔레비전 방송을 수신하기 위해 수상기를 소지한 자를 대상으로 1994년 10월부터 전기요금과 함께 월 2천500원을 의무징수해 오고 있다.
KBS에서는 현실적인 운영 등을 이유로 들어 그동안 수차례 인상 시도를 했지만 무산됐다.
한편, 올해 KBS의 전체예산은 총 1조 5천152억원이다. 이중 수신료 수입은 6천542억 원으로 전체의 43%를 차지한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