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처, 정부 최초로 '비서업무 매뉴얼' 발간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인사혁신처는 정부 최초로 '비서업무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정부 부처의 장·차관, 기관장을 보좌하는 비서는 민간의 전문비서와 달리 일반 직원이 인사발령에 따라 배치돼 업무 초기 어려움을 겪는다.
인사처는 공직사회의 이 같은 어려움을 해소하고, 비생산적 사례를 답습하지 말자는 취지로 매뉴얼을 만들었다.
김판석 인사처장은 발간사를 통해 "정부기관의 비서는 기관장이나 고위공직자가 처한 정치행정적 환경은 물론 각종 도전과 과제를 누구보다 가장 먼저 인지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에 전략적 마인드와 고도의 정책적 감각을 발휘해 기관장을 보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서업무 매뉴얼은 관리자와 수요자의 입장에서 내근비서뿐만 아니라 수행비서, 운전 수행비서에게 필요한 내용을 담았다.
특히, 전화응대와 내방객 응대 예절부터 내방객 안내 예절, 효율적 일정수립, 비서의 업무 및 시간관리, 회의·행사 참석 시 보좌업무, 의전, 출장업무, 상사의 인간관계 관리, 업무추진비 등 예산관리, 정보관리, 우편물 관리 등 실무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담았다.
인사처는 비서업무 매뉴얼을 정부 전 부처에 배포하고, 전자책으로 만들어 인사처 홈페이지(www.mpm.go.kr)에 게시했다.
noano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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