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본부세관 이전 추진…12월에 사업계획변경안 마련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부산 북항 재개발지역에 포함된 1부두가 원형대로 보존된다.
부산항만공사는 31일 피란수도 관련 시설물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1부두를 원형 보존해 달라는 부산시의 요청을 해양수산부가 받아들여 재개발사업 계획을 변경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1부두는 1902년에 처음 매립을 시작해 1912년에 경부선철도와 연결돼 준공한 부산 최초의 근대식 부두로 6·25전쟁 때는 수많은 피란민이 배를 타고 도착한 역사의 현장이기도 하다.
부산항만공사는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와 관계없이 1부두를 보존하기 위해 부산시가 먼저 지방문화재로 지정해 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
1부두 원형보존이 결정됨에 따라 북항 재개발 지구를 가로지르는 내부 도로의 선형도 바뀐다.
애초에는 1부두 절반가량을 매립해 중구 중앙동 수미르공원 쪽에서 부산대교와 연결되도록 도로를 내기로 했지만, 부산본부세관 앞에서 충장대로와 이어지도록 바꾸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세관 앞 도로에 교통량이 집중돼 극심한 체증이 발생할 우려가 크다.
또, 주거 기능이 포함되는 복합도심지구가 기존 7만4천㎡에서 3만1천㎡로 줄어든다.
이를 해결하고자 해수부, 항만공사, 부산시는 부산본부세관 이전을 추진하기로 했다.
세관을 이전하면 그 자리에 북항재개발지역 내부도로에서 부산대교로 직선으로 이어지는 도로를 내서 차량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복합도심지구도 조성할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복합도심지구 면적은 애초 계획(7만4천㎡)보다 3만㎡ 줄어든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도심복합지구의 주거시설 입주 가구 수는 애초 계획과 큰 변동이 없게 된다"고 말했다.
해수부와 항만공사는 12월에 북항재개발 사업계획 변경안을 마련해 공청회와 관계 부처 협의 등을 거쳐 확정되면 실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하지만 부산본부세관은 역사적인 상징성과 주변 상권 위축 등을 이유로 현 위치에 남기를 바라고 있어 협의에 난항이 예상된다.
현재 부산본부세관이 있는 중앙동 일대에는 관세사사무소와 물류업체 등 수백곳이 모여 있어 세관이 다른 곳으로 옮긴다면 지역상권이 크게 위축될 우려가 있다.
세관이 이전에 동의하더라도 2022년 4월로 예정된 북항재개발지역 준공 전에 도로개설 등이 이뤄지기는 어렵다.
대체부지를 찾아서 건물을 짓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항만공사는 일단 세관 이전을 전제로 북항재개발지역 내 공사를 마친 뒤 세관이 옮겨가면 나머지 도로 공사를 마무리 지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lyh950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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