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금융연구소, 해외진출전략 세미나 개최
(서울=연합뉴스) 구정모 기자 = 국내 여신전문금융회사가 기회와 리스크가 공존하는 폴란드 금융시장으로 진출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서지용 상명대 교수는 15일 여신금융협회 여신금융연구소가 주최한 여신전문금융회사 해외진출전략 세미나에서 이런 내용의 '폴란드 금융시장 현황 및 진출전략'을 발표했다.
서 교수는 국내 여신전문금융회사들이 현재 진출한 독일, 영국은 유럽 내에서도 대표적인 금융 선진시장으로 자동차 금융 이외에 신용카드, 주택금융 등의 여신전문업을 영위하기가 쉽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보다는 폴란드가 유럽지역에서 매력적인 금융여건을 갖춘 지역이라고 봤다.
최근 경제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내수시장 규모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주택금융을 중심으로 한 대출수요가 증가세를 보이는 점을 그 근거로 들었다.
비록 대출금리 수준이 낮아지는 등 대출 영업에 부정적 요인이 존재하지만 유럽연합(EU) 국가 중에서 신용카드 이용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매력적인 금융여건도 갖추고 있다고 했다.
지하경제를 타파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금융거래 지원정책을 토대로 지급결제 부문도 빠르게 성장하는 점도 국내 여신전문금융회사에 기회라고 덧붙였다.
서 교수는 폴란드 현지 진출은 진출초창기, 사업진행기, 사업확장기 등 3단계로 구분해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진출방안으로 현지 협동은행 인허가 취득을 통한 현지법인설립, 현지금융기관과의 합작을 통한 법인설립, 현지금융기관 인수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사업진행기에는 채널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차원에서 고객 편의를 강조하는 온라인마켓 플랫폼을 구축할 필요가 있고, 플랫폼을 통해 지급결제업과 주택금융수요를 갖춘 고객을 대상으로 가계대출업에 주력할 필요도 있다고 설명했다.
사업확장기에는 고객기반을 확대하고, 신용카드업, 연금상품 판매로 사업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충고했다.
pseudoj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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